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원들이 9일 경기도청 앞에서 ‘레미콘 노동자 생존권 및 수급 조절 사수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원들이 9일 경기도청 앞에서 ‘레미콘 노동자 생존권 및 수급 조절 사수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내 건설노동자들이 레미콘 차량의 수급 조절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전국건설노동조합 수도권남부지역본부 및 서울경기동부건설기계지부 등은 9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에서 운행되는 레미콘 차량의 수가 과도하게 많아 덤핑 경쟁이 과열되는 것은 물론 이에 따라 낮아진 운반비 등으로 인해 노동자들이 오랜 기간 생활고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건설노조는 "사정이 이렇자 국토교통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2009년부터 레미콘 차량 등 영업용 건설기계의 등록대수를 제한하는 ‘수급조절제도’를 시행 중이지만 차량 한 대를 지자체별로 나눠 등록하는 레미콘 회사의 꼼수로 인해 레미콘 차량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노동자들의 형편은 나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레미콘 회사들은 수급조절제도 적용 기간이 다음 달 31일로 다가오자 한국레미콘공업협회를 통해 해당 제도의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현재 노조는 향후 해당 정책의 방향을 결정할 ‘건설기계 수급조절위원회’의 결론에 따라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 총파업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는 방만한 경영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려는 레미콘 회사들에 현혹되지 말고 레미콘 노동자들의 생활고 해결에 집중해 즉각적인 차량 수급 조절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