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군사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시민 중심의 문화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재도전한다.

13일 의정부문화재단에 따르면 법정 문화도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2018년부터 추진한 공모사업으로 ▶지역 공동체 활성화 ▶문화를 통한 균형발전 ▶창의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구축 ▶사회혁신 제고를 목표로 마련됐다. 

올해 예비도시로 승인 받고 내년 최종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향후 5년간 최대 200억 원을 지원 받아 문화예술 인프라 구축 등의 사업을 펼칠 수 있다.

재단은 이번 ‘제4차 (예비)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올초 ‘문화도시추진지원단’을 구성했다. 지원단은 ▶문화공간 ▶문화시민 ▶문화자치 ▶문화역량으로 문화도시사업 분야를 구분, 각 분야별로 다양한 시민참여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는 대규모 시설 조성과 일회성 행사가 아닌, 사람과 콘텐츠를 중심으로 사회발전을 모색하는 ‘도시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특히 관 주도의 하달식 지원보다 시민 참여를 통한 문화 협치와 시민주도형 거버넌스 조성을 지향한다.

먼저 문화공간 분야에서는 가능동 캠프 레드클라우드 인근 클럽인 ‘향군클럽’을 활용해 대표적인 문화거점 공간을 조성한다. 이곳은 현재 유일하게 남아 있는 미군 클럽으로 의정부의 역사적 자산이자 마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재단은 향군클럽 내 아카이빙 공간을 조성해 역사성 기반의 지역문화 콘텐츠를 생산한다는 구상이다. 청년 협동조합이 운영을 맡아 세대 간 교류를 이어갈 예정이다. 

문화시민 분야에 경우 ‘문화도시 100만 원 실험실’이 대표적이다. 실험실은 지난해 문화도시사업이 기존 공모사업 위주로 개별 시행된 점이 아쉬웠다는 시민의견을 적극 반영해 마련했다. 지역이슈를 문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실험을 지원해 향후 시민주도 문화도시의 워킹파트너로 발굴한다. 

이밖에도 교육기관 등과 연계한 ‘문화시민학교’, 시민 스스로 주최하는 의제발굴 모임 ‘오픈테이블’, 지역 역사·자원·인물에 대한 ‘지역아카이빙’ 등을 진행 중이다.

시와 재단은 이 같은 민간 거버넌스 구축 등 준비과정을 정리해 오는 17일 문화도시 조성계획 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후 문체부는 온라인 발표 및 서면 검토, 현장점검 등을 통해 오는 10월 예비도시를 발표한다.

임문환 문화도시 추진지원단장은 "의정부는 미군의 장기 주둔으로 희생과 양보를 지속해온 도시로, 시민들의 문화에 대한 높은 열망에 비해 시설이나 향유기회가 많지 않다"며 "근현대사의 아픔을 딛고 군사도시의 수직적 이미지가 아닌 수평적인 도시로서 시민을 존중하는 비전으로 조성계획을 수립, 문화도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