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곳곳에서 소각장을 둘러싸고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천시의원들 사이에서 소각장 증설 및 선설 여부를 두고 때 아닌 신경전이 벌어졌다.

강원모(민·남동4)의원은 24일 제271회 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청라소각장과 송도소각장에는 20년 전부터 증설을 대비해 소각로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며 "증설이라는 쉬운 길을 놔두고 왜 신설이라는 어렵고 힘든 길을 걷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청라소각장이 장소를 옮기거나 남항소각장을 신설하는 과정에서 수천억 원의 재정을 써야 하는데 차라리 이 예산을 주변 아파트 매입비에 쓰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라며 "그동안 시의원들이 이 문제에 대해 비겁했고 집행부에 책임을 미뤘지만 이제라도 각 지역의 대표가 모여 있는 시의회가 책임 있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의 발언 이후 서구지역 의원들이 의사진행발언 기회를 잇달아 요청했다. 다음 시정질문자인 조선희(정·비례)의원의 차례가 밀리는 등 회의 의사 진행이 지연됐다.

임동주(민·서4)의원은 "청라소각장 이전은 서구 자원순환정책 주민참여단 등 여러 공론화 과정을 바탕으로 시와 서구가 합의를 이끌어 낸 주민지향행정의 결정체"라며 "지난해 12월 청라소각장 이전계획을 발표한 뒤 시간이 너무 흘렀고 주민들 사이에서도 굳어진 사실인데 시 정책이 뒤집힌다면 정책의 신뢰성을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인(민·서3)의원은 "청라소각장과 인근 주거지 간 거리는 직선으로 300m에 지나지 않고, 인근에는 로봇랜드 등 대규모 현안사업도 있다"며 "지역에서 숙의와 검토를 하고 이미 결정된 사항을 번복하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 낭비"라고 반박했다.

강 의원의 주장을 거드는 의원도 있었다. 손민호(민·계양1)의원은 "각 지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다 보니 의회가 한목소리를 내지 못한 것은 사실이고, 이처럼 방관자 입장을 취한 것은 직무태만이라 볼 수 있다"며 "앞 단추가 잘못 끼워졌다면 다시 고쳐야 하는데 이제 돌이킬 수 없으니 계속 잘못된 단추를 채워야 한다는 발언은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은호 의장은 "시의회 차원에서 공식 논의를 거쳐 실질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