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민관 거버넌스형 사회복지종사자 인권침해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수원시는 이를 위해 사회복지종사자 인권침해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중이라고 6일 밝혔다.

인권보장을 통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을 비전으로 하는 이 종합계획은 인권친화형 시스템 구축, 인권침해 사전예방, 인권침해 종사자 지원 등 세 분야로 나눠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수원시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23개 기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종사자(390명)의 안전을 지키고, 인권보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복지관장, 사회복지종사자, 시청 복지기획·쟝애인지원·노인지원 부서 담당 공무원들이 함께 민·관 거버넌스 기구인 ‘사회복지종사자 인권보장협의회’를 지난달 10일 구성해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인권보장 대책을 마련해 종합계획에 담았다.

인권친화형 시스템 구축 분야에서는 시설별 성희롱·직장 내 괴롭힘 예방 지침·징계 규정, 위탁계약서에 인권보장 의무 명시, 인권영향평가 시행, 사회복지종사자 인권상담창구 지속 운영 등을 추진한다.

인권침해 사전예방을 위해서는 시설별로 자체 인권침해 예방교육을 하도록 했으며, 인권침해 피해자에게는 내년부터 1인당 100만원 이내에서 심리·신체 치료를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시가 지난 2∼3월 관내 4개 복지관의 종사자와 퇴직자 150명을 대상으로 인권침해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8.7%가 클라이언트(복지시설 이용자)로부터 언어·신체 폭력을 경험했고, 35.3%는 직장내 괴롭힘을 당했다고 답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