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영통구  주민들이 7일 수원시청 정문에서 ‘영통소각장 주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수원 영통 소각장 주민대책위 제공>
수원시 영통구 주민들이 7일 수원시청 정문에서 ‘영통소각장 주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수원 영통 소각장 주민대책위 제공>

내구연한을 넘긴 자원회수시설(소각장)의 이전<본보 2020년 6월 5일자 18면 보도>을 요구하는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수원시 영통구 주민들로 구성된 ‘영통 소각장 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는 7일 오전 10시께 수원시청 정문에서 발대식을 열고 영통소각장 폐쇄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영통소각장 인근 13개 아파트 단지 입주자대표위원회 회장단과 영흥공원 푸르지오 입주예정자협의회 등 10여 개 시민봉사단체로 구성됐다.

이들은 염태영 수원시장이 영통구 주민들에게 대표단을 구성할 경우 대면 협의를 진행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함에 따라 대책위를 꾸렸다.

대책위는 발대식에서 "35만여 명이 모여 있는 인구밀집지역이자 소각장 반경 2㎞ 이내에 34개 학교가 밀집해 있는 지역임에도 불구, 시는 하루 600여t에 달하는 쓰레기를 소각하며 주민들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노후 소각장을 폐쇄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라"고 요구했다.

시에 따르면 해당 소각장은 1999년 10월 준공된 뒤 2000년 4월부터 가동을 시작, 환경부가 지침으로 규정한 내구연한인 15년이 훨씬 지난 상태다.

영통구 주민들은 지난해 5월 소각장에서 검은 연기가 나오고 있다는 주민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같은 해 7월 ‘수원시와 자원회수시설 중단 및 이전을 위한 비상행동위원회’를 발족해 온라인 서명 및 민원을 제기하는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지난 5일부터 대책위와 별도로 구성된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주민소송 준비 모임’을 통해 내구연한을 넘긴 소각장의 사용기한 연장과 대보수를 진행하려는 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청구하기 위한 소송인단을 모집하면서 민관 갈등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시는 대책위에 포함된 대부분의 단체들이 기존부터 소각장 폐쇄를 주장해 오던 단체인 것으로 보고 전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대표성을 지녔는지 여부를 파악 중이다.

시 관계자는 "대책위는 물론 다른 의견을 가진 단체도 포함해 소각장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라며 "현재로서는 소각장 폐쇄 및 이전 여건이 되지 않아 대체시설을 검토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국비 366억여 원과 시비 1천134억여 원, 폐기물처리시설 부담금 등 예산을 투입해 2022년 소각장을 현대화할 계획이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