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구원은 29일 ‘교육자치의 새 방향:형식적 민주주의에서 실질적 민주주의로’를 주제로 2021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은 ‘대전환 시대, 삶과 교육의 자치’에 대한 강수돌 전 고려대 교수의 기조발제에 이어 박승열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의 ‘교육자치와 교육과정’, 송기창 숙명여대 교수의 ‘교육자치와 교육재정’, 김용 교원대 교수의 ‘교육자치와 인사행정’, 남미자 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의 ‘교육자치와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주제발표로 진행된다. 또 백병부 도교육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주제발표자 4명 및 안순억 교육부 지방교육자치강화추진단 부단장과 최현주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 정책담당 과장, 김현주 천보중 교사, 이윤경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회장, 여채은 숙지고 학생 등이 ‘교육자치’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는 라운드테이블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수광 원장은 "교육자치 30주년을 맞아 준비한 이번 심포지엄이 새로운 교육의 법칙을 세우고 자기 조직화를 통해 공동체 문화를 구현할 수 있는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새 길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은 29일 오후 2시부터 도교육연구원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경기도교육연구원)을 통해 생중계된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