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달 3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평화광장에서 김민철(사진 왼쪽), 오영환 의원과 ‘국가균형발전 및 경기도 분도 관련 좌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신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달 3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평화광장에서 김민철(사진 왼쪽), 오영환 의원과 ‘국가균형발전 및 경기도 분도 관련 좌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신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3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평화광장에서 오영환(의정부갑)·김민철(의정부을) 의원과 ‘국가균형발전 및 경기도 분도 관련 좌담회’를 가졌다. 

이날 이 전 대표는 "경기북부와 강원을 잇는 북부권 평화경제벨트 전략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경기북부와 강원을 잇는 ‘평화경제 메가시티’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기 남북부의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북도 설치가 필요하다"며 "경기북도를 설치해 정책을 추진하면 인프라 구축과 도시 및 산업성장, 재정자립도 상승 등을 함께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을 가운데 두고 경기북부와 남부가 단절됨에 따라 생활권과 경제권의 분리로 주민 불편이 크게 발생한다"며 "각종 행정 인프라가 남부에 집중돼 북부의 행정수요를 지역 내에서 해소하지 못하고 있어 주민 편의를 위해서라도 이를 일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경기북부 지역이 지난 60여 년 동안 국가안보라는 이름으로 접경지역 규제에 묶여 희생을 당한 만큼 그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며 "남북대화가 재개되고 남북교류가 활성화되면 이를 주도적으로 추진할 지자체가 필요한데, 경기북도가 그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좌담회에는 오영환(의정부갑) 의원과 김민철(의정부을) 의원을 비롯한 의정부지역 시·도의원들도 참석해 경기북부지역의 열악한 상황을 설명하며 이 전 대표가 대선 공약을 통해 경기 분도를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오 의원은 "경기북부는 국민의 안보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감당해왔지만 지금껏 특별한 보상이라는 달콤한 말만 있었다"며 "재정자립도는 왜 계속 하락하는지 등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때"라고 말했다.

김 의원도 "경기북부에 묶여 있는 이중삼중의 규제만 해결해도 재정자립도는 올라갈 것"이라며 "분도를 하면 재정자립도가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인천이 경기도에서 떨어져 나간 이후 재정자립도가 14년 연속 올랐다. 또한 도청·경찰청·소방청 등을 짓는 비용이 든다는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이에 대한 기반이 이미 마련돼 있어 예산이 많이 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19일 김 의원은 국민의힘 김성원(동두천·연천) 의원과 국회 차원에서의 분도 추진을 위해 ‘경기북도 설치 국회추진단’을 출범한 바 있다. 지난해 6월 김 의원과 김성원 의원은 각각 ‘경기북도 설치법안’을 대표발의했고, 12월에는 1987년 대선 공약으로 ‘경기북도 설치’ 주장이 나온 후 33년만에 처음으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입법공청회까지 마쳤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