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대면 체험학습과 비대면 교육을 병행한 ‘2021년 찾아가는 평생학습박람회’를 추진중이다.

찾아가는 평생학습박람회는 5개 권역별로 맞춤형 교육이 진행된다. 5개 주제는 ▶가족과 함께 : 세대공감 ▶치유·생명과 함께 : 평화공감 ▶자연과 함께 : 생태공감 ▶마을과 함께 : 정원공감 ▶음식과 함께 : 식·생·활 공감이다.

그 중 음식과 함께 : 식·생·활 공감은 문발동 ‘쩜오책방’이 주관해 ‘내 손으로 만들어 차리는 우리동네 자연주의 한상차림’이라는 주제로 계절별 상차림 교육을 온라인(ZOOM 활용)으로 진행한다. 교육에는 ▶문발리우리술연구소 ▶슬로우 다소니 ▶파주키친 ▶윤영실레시피 ▶옹이와 결 문발동 다섯 공방이 참여한다.

이번 교육에는 문발동 다섯 공방과 함께 지역 제철 식재료를 이용해 음식을 만들어보고 집에서 술도 담가 본다. 한식 디저트를 만들어보고 바느질과 목공으로 만든 식기 및 식탁 소품을 활용해 멋진 한상을 차려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방별로 필요한 재료 꾸러미를 나눠주고 참가자는 화상으로 진행되는 강의에 참여하게 된다. 실습한 작품은 ‘문발동 평생학습 축제’에서 전시되며 발표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인숙 평생학습과장은 "공방별 특색을 살린 강의뿐만 아니라 직접 실습하고 자신의 작품을 SNS에 올리며 소통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게 파주시만의 특색 있는 평생학습 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만족하는 평생학습박람회를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파주=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