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발표에 따라 어떤 조치를 취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권익위는 23일 국민의힘과 비교섭 정당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권익위에서 소명자료 제출을 요구받은 의원은 10여 명 안팎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권익위로부터 소명자료 제출을 요구받은 현역 의원들과 개별 면담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는 권익위가 10여 명을 부동산 투기 혐의자로 지목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SNS를 통해 "저는 이 문제에 대해 제가 공언했던 입장을 지키겠다"며 "그것을 기반으로 지도부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참고해서 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전수조사와 관련해 취임 직후 "적어도 민주당의 기준보다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부동산 관련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발표되는 의원에 대해 출당 등 강경 조치를 취할지 주목된다.

당 관계자는 "부동산 문제에 있어서는 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민주당처럼 뭉개고 가려고 했다가는, 당내에서부터 큰 반발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의석수다. 소속 의원이 104명이라 ‘징계 조치’에 따라 개헌저지선(101석)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게 딜레마다.

앞서 민주당은 권익위 조사 직후 의혹이 불거진 12명의 의원을 대상으로 탈당 권유 조치를 취했지만 다수 의원들이 탈당을 거부하고 경찰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