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 위조지폐 사기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위폐감별교육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동영상은 한국은행, 은행연합회, 국가정보원 등이 공동으로 개설한 위폐 전문 유튜브 채널 ‘위벤저스’를 통해 일반에 공개됐다.

동영상은 총 3편으로 제작돼 이번 공개 영상을 포함해 내달 6일과 23일에 각각 2편과 3편이 공개된다.

동영상에는 위조·변조·모조 지폐 구분법, 위조지폐 사용 처벌 규정, 국내외 위조지폐 연루 사건, 위조지폐 감별법, 해외여행 중 환전 시 유의사항, 위조지폐 사기방지 꿀팁 등의 내용이 담겼다.

동영상은 디지털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를 위해 아이돌그룹 ‘비투비’ 멤버 가수 서은광, ‘미스트롯’ 출신 가수 요요미, ‘비정상회담’ 등에 출연한 멕시코 방송인 크리스티안 부르고스 등이 참여해 다양한 콘텐츠로 관련 내용을 홍보한다.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환전 수요는 감소했지만 위폐 유통량은 전년대비 크게 증가하고 있어 국민들의 주의가 필요하다"며 "영상이 위폐 관련 내용을 접하고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위폐 감정 전담부서인 ‘위변조대응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8년부터 한국은행, 은행연합회, 국가정보원 등과 시중은행 위폐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폐전문가그룹’에 참여하고 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