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벌적 손해배상제를 담은 언론중재법 처리를 앞두고 여야 간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며 국민의힘에 역공을 취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언론중재법의 진짜 목적이 정권 말기 권력 비판 보도를 틀어막아 집권 연장을 꾀하려는데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형용모순"이라며 "6개월 후 발효라고 명시돼 있어 3월 9일 대선과 아무 관련이 없다. 말이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 대표는 야당의 필리버스터 가능성에 대해 "대환영한다"며 "이 법을 처리한다는 조건에서 제한된 필리버스터가 된다면 저부터 나가 국민들에게 입법 취지를 생방송으로 소상히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두 얼굴의 언론관을 보이는 윤 전 총장이 반기를 드는 것에 많은 국민이 실소를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백혜련 최고위원은 "자기 얼굴에 침 뱉는 모순적 투정은 그만하고, 대선후보라면 언론의 철저한 검증을 회피하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개정안을 저지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전날 헌법소원 심판 제기 가능성과 함께 "법안이 본회의에서 가결돼 공표될 경우에는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하겠다"고 밝혔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법안 철회를 여권에 즉각 지시하라"며 "국민의힘은 민주사회에서 유례없는 이 악법을 막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가세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날 국회 기자회견을 열어 법안이 통과되면 위헌소송 등 법적 투쟁과 범국민연대와 같은 정치 투쟁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준석 대표에게 ‘언론악법 저지 공동투쟁’을 위한 당 대표와 당권 주자 13명의 연석회의 제안서를 전달했다.

하태경 의원은 SNS에서 "비전발표회를 연기하고 ‘언론재갈법’ 날치기를 막는데 모든 대권 주자가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