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수경찰서 소속 경찰들이 26일 식사 도중 기도가 막혀 숨진 장애인이 다녔던 주간보호센터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연수경찰서 소속 경찰들이 26일 식사 도중 기도가 막혀 숨진 장애인이 다녔던 주간보호센터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20대 장애인에게 억지로 음식을 먹여 숨지게 한 의혹을 받는 인천시 연수구의 한 장애인복지시설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경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인천연수경찰서는 26일 오전 9시부터 압수수색을 벌여 복지시설 관계자의 업무용 컴퓨터와 휴대전화, 현장 폐쇄회로(CC)TV, 상담일지 등을 확보했다. 또 복지시설과 위수탁 계약을 맺은 연수구에서도 관련 서류를 확보하는 등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대로 시설 관계자 등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경찰은 시설 관계자인 사회복지사 2명과 사회복무요원, 원장 등 4명을 입건했다.

숨진 A씨는 지난 6일 오전 11시 45분께 연수구 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점심을 먹다 쓰러졌다. 심폐소생술(CPR) 등 응급처치를 받으며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6일간 연명치료를 받다가 12일 숨졌다.

유족은 시설 종사자가 음식을 억지로 먹이다가 A씨가 질식해 숨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은 A씨의 시신 부검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해 ‘질식사로 추정된다’는 구두 소견을 전달받았다.

경찰 관계자는 "CCTV 본체 복원과 휴대전화 포렌식 등으로 증거관계를 보강해 시설 관계자들의 신변 처리를 검토할 예정"이라며 "연수구에 대해서는 부실 감독 등 책임 소재가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