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가이드라인.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가이드라인. /사진 = 연합뉴스

정부의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지급계획이 구체화되면서 인천시도 차질 없는 국민지원금 지급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30일 관계 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는 지난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사용 과정에서 불편했던 사항을 개선하는 한편 지급 대상자 선정 기준, 신청 방법 및 지급 방안 등 구체적인 내용이 담겼다.

앞서 시가 지원금 지급을 두고 정부 안을 따르기로 한 만큼 이번 계획 역시 그대로 수용할 예정이다. 지원금은 6월 부과된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선정 기준 이하인 경우 받을 수 있다. 1인가구는 직장·지역 보험료 모두 17만 원을 기준으로 하며, 2인 이상 가구부터는 직장·지역·혼합(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모두 있는 경우)에 따라 다르다.

정부는 신용카드사 등 금융기관과 지자체를 통해 오는 9월 6일부터 신청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인천e음 포인트로 지원금을 받으려는 시민은 인천e음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9월 13일부터는 주소지 관할 지자체를 통한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요일제를 적용할 방침이다.

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해 지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사용처와 기한을 제한한다. 인천시민의 경우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미용실, 의류점 등 인천e음 가맹점이면 어디서든 사용 가능하다. 사용 기한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간으로,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지자체로 환수된다.

시는 이미 지급 신청에 대비해 콜센터 직원 5명 등 필요 인력 충원을 마무리한 상태다. 이들은 지원금 신청 방법 문의, 지급 대상자 선정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 등 시민 궁금증 해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외에 시는 신청 시작까지 남은 기간 신속한 지원금 지급을 위한 준비를 이어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정부로부터 공문이 내려오지 않았지만 정부의 방침을 그대로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원금 지급을 위한 준비는 마쳤고, 정확한 안내를 위해 신청 시작 3일 정도 전부터 군·구별 TF를 정식 운영하는 등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