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지난 30일 군포시를 포함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한 것과 관련, 한대희 군포시장은 31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대한 4대 요구사항과 시의 대책을 밝혔다. <사진>
먼저 극심한 교통 체증을 빚고 있는 국도 47호선을 보완할 수 있는 철도망과 대체도로 건설 등 광역교통망 개선책 마련을 정부에 요구했다.

한 시장은 "안산·화성에서 군포를 거쳐 안양·과천·서울 양재로 이어지는 국도 47호선은 통과 교통이 대부분으로 극심한 교통 정체를 겪고 있으며, 이번 공공택지 예정지도 국도 47호선 주변으로 계획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철도망과 대체도로 등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공공택지 개발에 앞서 추진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군포시는 그동안 국가정책사업인 공공임대주택 건설에 적극 협조해 왔던 만큼 이번 공공택지 개발사업에 군포시 임대주택 비율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산본신도시 영구임대주택 공급비율은 8.17%로 평촌신도시의 1.16%보다 월등히 높고, 영구임대주택 부담도 시의 재정에서 충당해 왔다.

정부의 이번 공공택지 사업이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추진하게 되는 만큼 산본신도시의 과도한 임대주택 비율을 감안하면 이번 사업에서 임대주택 비율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한 시장은 "산본신도시는 다른 1기 신도시에 비해 주택 공급에 집중한 나머지 자족 기능이 전혀 확보되지 않아 대표적인 베드타운으로 지적받아 왔다"며 "정부는 이번 공공택지 추진계획만큼은 업무 기능과 4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판교테크노밸리에 버금가는 충분한 자족 기능을 반드시 확보해 달라"고 말했다.

군포복합물류터미널 이전 요구도 나왔다. 한 시장은 1997년 건설된 복합물류터미널이 신도시 개발예정지와 인접해 있고, 대형 화물차에 의한 소음과 매연으로 주거환경을 해칠 뿐만 아니라 남부권역 발전에도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전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시장은 "군포시는 복합물류터미널의 교통혼잡비용과 교통사고비용, 환경비용 등 직간접 비용으로 연간 841억 원을 지출하고 있다. 복합물류라는 거대한 사업을 국가 차원에서 교통정리해서 물류터미널 대체부지를 새롭게 선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도 47호선의 교통 체증과 복합물류터미널로 인해 군포시가 일방적으로 입고 있는 피해에 대한 인내가 임계점을 넘어섰고 산본신도시의 베드타운화, 가용 용지 부족 등도 심각한 상황으로, 이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군포의 발전은 지체될 수밖에 없다"며 "시의 요구와 대책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