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가 지역 장애인들의 자립과 재활을 위한 통합 지원시설로 추진 중인 연수구 장애인복지시설 조감도. 사진=연수구 제공
연수구가 지역 장애인들의 자립과 재활을 위한 통합 지원시설로 추진 중인 연수구 장애인복지시설 조감도. 사진=연수구 제공

인천 연수구 장애인복지시설을 조성하려 했던 선학동 부지가 정부의 신규 공공택지에 포함되면서 사업에 차질을 빚게 됐다.

 2일 인천시와 연수구 등에 따르면 연수구 장애인복지시설 신축사업을 추진 중인 선학동 58-2번지 일원이 3차 신규 공공택지인 인천 구월2지구에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 30일 남동구 구월동과 남촌동·수산동, 연수구 선학동과 미추홀구 관교동· 문학동 일대 220만㎡에 2026년부터 1만8천 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공급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역세권에 각종 도시지원시설을 공급하고 배후지역에는 창업지원공간과 청년주택을 배치한다는 구상이다. 

 구월2지구 택지개발 계획도를 보면 복지시설 부지가 있는 선학동 일대는 도시지원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국토부 발표와 함께 구의 복지시설 건립사업은 제동이 걸렸다. 신규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제한 대상은 사업지구 내 건축물의 건축, 공작물 설치, 토지 형질변경, 토석 채취, 토지의 분합·합병, 식재 등이다.

 당초 구는 2022년 6월까지 총 사업비 98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의 복지시설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올해 초 시작한 실시설계가 막바지 단계에 이르러 착공을 앞두고 있었지만 현재는 모든 계획이 불투명해진 상태다.

 이로 인해 복지관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장애아 전문어린이집,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직업적응훈련센터의 개관 일정도 지연이 불가피하다.

 국토부는 올해 말 지구지정 후 2024년 지구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며, 그 중간 시기인 내년부터 보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구가 건물을 짓더라도 보상을 받고 나와야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실상 현재 부지에서 사업을 추진하기는 무리가 따르는 상황이다.

 사업에 차질이 예상되자 구는 국토부에 입장을 전달하기에 앞서 내부적으로 대책 논의에 들어갔다. 시 유관부서에도 구월2지구 지정에 따른 의견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구 관계자는 "국토부에 의견을 낼 예정이고, 앞으로 일정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 없다"며 "여러 이슈가 있기 때문에 착공과 준공 시기를 이야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