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가 제27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나정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아프가니스탄 여성·아동의 생명과 인권 보장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본회의 출석 의원 전원 찬성으로 가결된 이 결의안에는 최근 아프가니스탄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성·아동 인권 유린 사태를 심각하게 바라보는 의회의 인식이 고스란히 담겼다.

의회는 결의안에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지난 8월 15일 수도 카불을 장악해 20년 만에 재집권하게 됐다면서 현재 아프간은 탈레반 재집권으로 극심한 공포와 혼란에 휩싸여 있으며 잔혹한 폭력사태로 시민들이 희생되고 특히 여성과 아동의 생명 및 기본권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의회는 아프간 여성들의 권리가 박탈당하고 아동들의 미래가 불투명한 상황임을 엄중하게 인식하며 아프간에서 계속되는 탈레반의 공포와 억압의 정치에 우려를 표하고, 아프간 여성·아동에 대한 생명과 인권 보장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의회는 ▶아프간의 극심한 공포정치와 잔혹한 폭력을 반인륜적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한다는 것과 ▶아프간에서의 여성·아동의 생명 및 인권 보장을 촉구한다는 것 ▶또 한국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아프간 여성·아동의 인권 문제를 공론화해 국제사회의 공조를 이끌어 내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한다는 것 ▶아울러 아프간 공포정치 아래 자행되는 여성과 아동 인권 침해에 대한 인도주의적 차원의 문제 해결 노력에 함께함을 결의한다는 것 등 네 가지를 결의사항으로 명시했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