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북부분원이 개소 이후에도 유명무실하다는 지적<본보 8월 30일자 1면 보도>이 제기됐음에도 도의회가 아직까지 주목할 만한 후속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도의회는 오는 11월에 있을 행정사무감사에서 북부청사 소관 부서 상임위 일정을 일부 소화할 계획이지만, 정작 각 상임위 소속 의원들은 분원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실정이다.

27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북부분원은 지난 4월 19일 도 북부청사 별관 5층에 상임위원회 공용회의실(501호), 공동집무공간(502호) 등 각각 110㎡ 규모의 2개 공간으로 개소했다.

당초 분원은 건설교통위원회, 경제노동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 농정해양위원회 등 상임위 소관 북부청 실·국 및 북부 소재 공공기관의 업무보고를 비롯해 예·결산안 심사, 행정사무감사, 회의 등의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개소 당월 건교위가 분원을 이용한 것 이외에 활용도가 낮아 활성화 대책 마련이 시급했다. 게다가 북부청사 직원들이 의정 협의 시 남부로 출장을 가는 비효율적인 관행도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의회는 다가오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상임위마다 분원 활용을 권고하는 것 이외에는 뚜렷한 묘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각 상임위 소속 의원들은 오히려 분원 활용이 쉽지 않다는 의견마저 내비치고 있다.

건교위의 한 의원은 "건교위 소속으로 북부 의원들이 많기 때문에 분원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면서도 "남부 지역 의원들은 북부로 오는 것 자체가 부담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경노위의 한 의원도 "북부분원을 의무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북부 지역 의원들이 종종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분원의 역할은 충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행정위원회의 한 의원은 "의장 공약으로 밀어붙여 북부분원을 만들어 놓고 활성화 방안을 찾는 것 자체에 대해 솔직히 반감을 가진 의원들이 많다"며 "남부 도의회 사무실에서 충분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데 북부분원 활용 방법을 찾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도의회 관계자는 "우선 행감에서 상임위가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활용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