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영 안산단원경찰서 경비교통과 순경
이혜영 안산단원경찰서 경비교통과 순경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시민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배달앱 등을 통한 배달 주문이 증가함에 따라 이륜차 교통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다. 배달 이륜차는 짧은 시간에 적지 않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건수별 수당 지급을 받기 때문에 빠른 배달을 위해 움직이다 보면 때로는 보도 침범, 신호 위반, 안전모 미착용 등 도로의 무법자로 변신하기도 한다. 

지난 6월 시흥에서는 이륜차 배달기사가 배달콜 확인을 위해 휴대전화를 보면서 운전하던 중 보도 경계석에 부딪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고, 화성에서는 배달 이륜차량이 앞서 가던 차량을 추월하기 위해 중앙선을 넘어 주행하던 중 마주오던 승용차량과 정면 충돌하는 참변을 당했다. 

경기남부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경기남부 이륜차 등록대수는 2019년 대비 2021년 현재 10%(28만3천791대→31만2천348대) 증가했으며, 이륜차 교통사고 또한 12.1% 증가했다. 

증가하는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찰은 일정 단속구간을 설정, 편도 1차로 이하 이면도로와 골목길에서는 격자식 배치, 편도 2차로 이상 대로변에서는 일자식 배치를 통해 법규 위반 이륜차 도주 시 무리한 추격 대신 신속한 무전을 전파하고, 다음 교차로에서 단속해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반드시 단속된다’는 인식을 정착시킬 방침이다. 

이륜차 특성상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보호해 줄 수 있는 장치가 부족하고, 차체가 작아 다른 차량의 사각지대로 인한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높다. 특히 이륜차의 시인성이 떨어지는 야간에는 더욱 위험하기 때문에 자칫 중상이나 사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이륜차 운행 시 짧은 거리라도 안전모 및 보호장구 착용, 법규 준수를 생활화하고 시인성을 높여 줄 형광반사지 및 LED암밴드 등 안전용품을 착용해 소중한 생명을 지켜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