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민들의 영원한 쉼터인 생태하천 ‘오산천’을 자연하천으로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이권재 오산시당협위원장은 7일 보도자료에서 "오산은 오산천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도심이 형성된 도시다. 규모면에서  오산천은 수원천의 약 8배로 둔치도 넓어서 이용가치가 높은 하천이기에 지금보다 더 편안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국토교통부가 오산천의 오산구간을 생태복원구역으로 묶어 놓는 바람에 제대로 된 운동기구나  편의시설이 제한되어 있으며, 수도나 화장실 같은 기본시설마저 규제대상"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서울의 한강 둔치는 체육시설과 화장실·수도시설 등이 잘 조성되어 시민들이 운동과 산책을 즐기는 것은 물론 캠핑도 가능해 휴식처로 각광받고 있다"며 오산천의 활용방안에 대해 제시했다.

이 위원장은 또 "오산천은 생태하천이라는 이유로 사람의 이용보다 수달의 보호를 위해 둔치이용을 제한하고 있다. 반면 친수 하천인 한강은 물을 깨끗하게 이용한다는 취지는 같지만 이용자인 사람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둔치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도 지역정치권과 오산시가 오산천을 친수하천으로 전환을 추진해 성사될 경우에 오산천 둔치에 화장실 추가 설치는 물론 게이트볼구장이나 풋살·농구장 같은 체육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여기에 청년들을 위한 문화공간 설치도 가능하고 특히 소규모 캠핑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