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의회. /사진 = 남동구의회 제공
남동구의회. /사진 = 남동구의회 제공

인천시 남동구민과 축구인들의 염원이었던 K4리그 남동구민축구단(FC남동) 재정 지원 조례안 통과가 또다시 의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축구선수의 꿈을 펼치기 위해 추진된 FC남동이 결국 정치적 당파 싸움으로 해체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천시 남동구의회는 19일 열린 제275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 ‘FC남동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총무위원회 소속 구의원 8명 중 찬성과 반대가 각 4명씩 나와 동수 부결된 것이다. 이에 따라 조례개정안은 현 의원 임기가 끝나면 자동 폐기된다.

구의회는 "지난달 7일 동일한 조례가 부결된 사실이 있고 수정안도 입법예고를 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구의회의 이 같은 조례 부결 등의 이유와 지역민들의 생각은 다르다. 이강호 구청장을 배척하려는 당내 계파 싸움에 따른 의사결정이라는 지적 때문이다.

지역주민과 체육계 인사 등 2천800명이 구명 서명운동에 참여했으며, FC남동 역시 지난달 15일 성명을 내고 조례안 통과를 호소했다. 지역민들의 이 같은 노력에도 정치적 논리에 따라 FC남동은 결국 해체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FC남동은 당장 내년부터 지자체가 지원하는 5억 원 규모의 연간 예산과 남동근린공원 축구장 우선사용권 및 사용료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됐다. 한 해 운영비 11억5천만 원 중 절반에 달하던 운영지원비와 축구장 사용 혜택이 사라지게 되면 정상적인 구단 및 리그 운영에 차질을 빚게 된다.

FC남동은 내달 구의회 정례회에서 조례 유효기간을 1년으로 감축한 수정안을 다시 상정하거나 지역 기업 등의 협조를 얻어 구단 운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이번 회기에 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끝났다"며 "20일까지 본회의이므로 구의원들의 반응을 지켜보고 추후 내부 회의를 통해 대책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