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상대로 한 국회의 ‘대장동 국정감사’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국감을 통해 이 지사와 대장동 개발과의 연관성을 특정 짓지 못한 야권의 공세가 대선 정국에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의 ‘초과이익 환수 조항’ 논란과 관련해 이 지사를 위증죄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21일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이 후보는 지난 18일 국감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한 게 아니고 추가하자는 일선 직원의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답변해 놓고 어제(20일) 국감에서는 번복하거나 억지 궤변을 늘어놨다"며 "급기야 실무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게 어떻게 배임이 될 수 있느냐고 뻔뻔하게 반문했는데 위증은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할 수 있는 매우 중한 범죄다"라고 말했다.

정미경 최고위원도 "초과이익 환수 조항은 처음부터 설계도에 없었다. 그래야 황당무계한 화천대유와 천화동인이 등장해서 수천억 원을 먹게 되는 구조가 될 수밖에 없었다"며 "이 후보가 만든 설계도 자체가 배임"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러한 국민의힘의 움직임을 두고 ‘억지 정치 공세’라고 맞섰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방송에서 "유례없이 5천500억 원을 회수한 사람에게 상은 못 줄 망정 왜 초과이익 환수를 고려하지 않았느냐고 공격하는 건 억울한 것"이라고 이 지사를 두둔했다.

이 지사도 직접 나서 대장동 개발 논란 대상을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돌렸다.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구속될 사람은 민간개발 압력을 뿌리치고 절반이나마 공공개발한 이재명이 아니라 대출비리범을 엄호한 윤석열 후보"라고 주장했다.

한편, 경기도 국감 기간 중 이뤄진 여론조사에서는 이 지사가 윤 전 총장과 홍준표 의원을 근소하게 앞섰다는 결과가 나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1천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4자 가상 대결’ 결과, 국민의힘 후보를 윤 전 총장으로 설정한 조사에서 이 지사는 35%를 얻어 윤 전 총장(34%)을 오차범위 내 앞섰다.

국민의힘 후보를 홍준표 의원으로 설정한 4자 가상 대결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35%, 홍 의원은 32%를 각각 기록했다. 안철수 대표는 8%, 심상정 후보는 6%였다.

이번 4개 기관 합동 전국지표조사(NBS)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