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교수노동조합 경기대지회와 총학생회가 25일 경기대 수원캠퍼스에서 ‘손종국 전 총장 소재 파악 신고 연대 발대식’을 열고 손 전 총장에 대한 수사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민주노총 전국교수노동조합 경기대지회와 총학생회가 25일 경기대 수원캠퍼스에서 ‘손종국 전 총장 소재 파악 신고 연대 발대식’을 열고 손 전 총장에 대한 수사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민주노총 전국교수노동조합 경기대학교지회(교수노조)와 총학생회가 손종국 전 총장의 소재 파악 신고 연대 발대식과 함께 손 전 총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교수노조 및 총학생회, 시민단체 등은 25일 오전 경기대 수원캠퍼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기 혐의 등으로 고소·고발사건을 진행 중인 손종국 전 총장의 소재 파악을 위한 신고 연대 발대식을 진행하고, 소재 불명으로 정지된 손 전 총장에 대한 수사 재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손 전 총장이 공공의 재산인 대학을 사유물처럼 여기며 수배 중인 현재도 후임 이사 선임 및 이사회 구성, 보직 인사 등에 개입해 영향력을 행사 중인 것으로 파악했다"며 "경기대가 정상적 이사회를 구성하고 대학다운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손 전 총장은 즉각 자수 및 처벌을 받고 학교 운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손종국 전 총장은 사학 비리 및 인사 개입 등 각종 의혹으로 논란을 빚자 지난 6월 학교와 관련된 모든 일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학교를 떠났으나 지속적으로 학교 운영 등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교수노조는 "소재 불명으로 정지된 수사 재개를 위해 소재 파악이 긴급히 요구되고 있다"며 "이달 초 수사당국이 신고 협조를 요청, 손 전 총장이 여전히 학교 내 하수 세력과 권력 야합 세력들을 동원해 무차별한 인권침해 및 노조 탄압을 조종하고 있는 게 확실시 되는 만큼 경기대 구성원 및 관계자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현재 경기대 이사회는 정원 8명 중 긴급처리권만 가진 4명의 이사와 정이사 2명만 남은 상태로 총장 선출 등 정상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임시이사 파견만이 민족사학 경기대를 정상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경기대 교수회는 대학 개혁과 발전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는 파행적 이사회 운영을 규탄하고 이사진의 빠른 사퇴를 주장하며 1인 시위를 벌였다.

박지혜 기자 p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