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가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사업계획이 변경된 양주 옥정~포천 지하철 7호선 연장 사업비를 증액 반영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경기도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옥정~포천 광역철도사업 사업계획 변경안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옥정~포천 광역철도사업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종점부인 양주 고읍지구에서 포천시 군내면을 연결하는 총연장 17.2㎞의 철도다. 2019년 초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고 이듬해 4월부터 기본계획 용역이 시작됐다.

도는 올해 2월 최적 기본계획안에 대한 주민공청회 및 설명회를 거친 뒤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당초 전 구간 단선 직결 방안이 201정거장(옥정지구)에서 환승하고, 포천 구간을 복선으로 운행하도록 변경하는 안이 도출됐다. 또 포천시 농경지 교량 통과 구간을 43번국도 하부 지하로 노선을 변경해 접근성을 높이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사업비는 기존 예상액보다 25% 정도 증가한 3천300여억 원으로 산정됐다. 도는 사업계획 변경 및 사업비 증액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논의를 가졌고, 기재부는 해당 사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KDI에 의뢰한 상태다.

도는 총 사업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기본계획 승인 행정절차를 밟고 내년 상반기 중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구자군 도 철도건설과장은 "지역 숙원인 연장사업의 변경계획과 사업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양주·포천시 등과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기본계획 승인 후 사업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입찰 및 공사 방식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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