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6월에 놀랄 일, 슬플 일, 시끄러운 일이 연달아 일어난다. 안 그래도 올 여름은 여느 해보다 더 더울 거라고 하더니 이 6월, 벌써 수은주가 30도를 오르내리면서 푹푹 찌기 시작한다. 특히 세상 돌아가는 일을 보면 머리 속까지 지글지글 끓는다. 정말이지 덥고 답답하다.
 
탄핵 사건이 끝나서 6월은 무풍(無風), 그럭저럭 편안하리라 생각했는데, 총리를 누굴 시키느냐로 더워지기 시작하더니 초순의 재·보궐 선거부터 삐꺽하면서, 계속해서 경제 상황이 위기니 아니니, 아파트 분양 원가를 공개해야 하느니 안 해야 하느니로 이어져 온도를 올렸다. 그러다가 이번에는 썩은 무로 소를 만들었다는 `쓰레기 만두'가 국민의 식탁을 열 받게 했고, 동시에 600년 도읍, 수도 서울을 저 아래쪽으로 보내느냐 말아야 하느냐 하는 입심으로 종내 열탕처럼 끓어오른다.


덥고 지루하고 시끄러운 나날

 
거기에 의료 파업까지 가세하는 바람에 무더운 6월, 머리 속의 타오르는 불길은 진정 치유가 불가능해 보인다. 그 뿐인가. 이번에는 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벼르고 있어서 머지않아 인간이고 화물이고 꼼짝없이 염천 아래 서있어야 할 처지가 될 것 같다.
 
또 국제적 문제로는 덥고 지루하기 짝이 북한 핵 문제 외에도 지금은 이라크에 군대를 추가로 보내야 한다, 안 된다 하는 열띤 양쪽 주장이 나라 안을 더욱 화끈하게 달구고 있다. 단순히 더운 것 뿐 아니라 시끄럽기는 또 얼마나 시끄러운가.
 
물리적으로는 시원해야 옳을 태풍 디앤무의 영향은 반대로 우리 머리의 열을 올린다. 천재지변이야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노릇이지만 조금만 신경을 써도 막을 수 있는 재해가 매년 반복된다는 사실. 엄청난 바람과 비를 몰고 오는 태풍 역시 우리에게는 차라리 무덥고 슬픈 존재일 뿐이다.
 
그러나 이쯤이야, 그런 게 정치이고, 사회 모습이고 살아가는 우리 인간사려니 하는 것이 이 나라의 장삼이사(張三李四)들의 생각이다. 그러다 급기야 생각하기도 끔찍하고 원통한 대 화산 폭발을 뒷통수에 당하고 만 것이다. 무고한 우리 시민 하나가 사납기 이를 데 없는 이슬람 무장 테러 세력에게 납치되어 살해된 사건이다. 김선일이라는 한국 청년과 알 자르카위라는 테러 조직과는 전생의 무슨 나쁜 연(緣)이 있었던가.
 
안타깝고 숨 졸인 며칠간의 결말은 이토록 비극적이고 야만적인 피살 소식으로 종결되었고, 국민 모두 망연자실, 이성을 가진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저지를 수 없는 반인륜적 무도한 만행에 말을 잃고 비통과 절망에 빠져 있을 뿐이다. 물론 천지가 무너질 듯한 그 가족들의 큰 슬픔이야 새삼 필설로 이를 것이 없다.
 
전 세계의 모든 문명한 국가들 역시 적지 않은 충격과 경악과 분노로 들끓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급기야 이런 비극의 대상국이 되었구나 하는 깨달음을 갖게 된다. 이 사건은 분명 우리를 격노의 화염에 휩싸이게 하지만 워낙 그 잔인함에 충격이 커서 오히려 모골이 송연하고 식은땀이 흐르는 섬뜩한 느낌이다.


국가의 책무는 잊지 말자

 
아무튼 이렇게 가지가지 무덥고 슬픈, 비통한 소식들을 접하면서 문득 떠오르는 생각은 `나라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하는 것이다. `국가의 안전, 그리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의 보호'가 그것일 터인데 중국에 있는 탈북자들은 우리 정부가 모르는 새 강제 송환되고 있고, 우리 국민 김선일씨는 먼 이라크에서 슬픈 죽음을 맞았다.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이니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니 하는 말로 우리가 다시 열을 받게 될 지 어떨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끝없는 입담, 논쟁이나 벌이면서 금새 까맣게 잊고 마는 `까마귀 고기'보다는 훨씬 덜할 것으로 생각된다.
 
무덥고 슬픈 6월이여, 어서 가라.

김윤식/시인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