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테크노파크(인천TP) 소유 공유재산인 미추홀타워에 대한 임대료 감면 정책 부재로 최근 공공기관들의 입주 타진이 불발됐다.

 16일 인천TP에 따르면 2011년 7월부터 송도 미추홀타워 입주기관에 월 임대료 및 관리비 감면 정책을 시행했다. 할인 대상은 입주를 원하는 공공기관이며, 월 임대료 및 관리비의 50%를 할인하는 정책이었다.

 이 정책으로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당시 조직위원회를 비롯해 이후 시 산하 34개 부서, 기초지자체 소속 공공기관 등이 월 임대료 및 관리비 할인 혜택을 받고 입주했다.

 하지만 2019년 1월 인천TP는 월 임대료 및 관리비 감면 정책을 없앴다. 일정 부분 이상의 공실률을 유지해 임대사업에서 손해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미추홀타워의 월 임대료 및 관리비 감면 정책이 사라지면서 최근 공공기관들의 입주가 성사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시 산하 출연기관인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해 하반기 정원 증원으로 인한 사옥 확장 이전을 검토했다. 당시 미추홀타워를 신사옥 후보로 꼽았으나 월 임대료 및 관리비 감면 정책 부재로 결국 지난 2월 이전이 불발됐다.

 연수구 산하 공기업인 시설안전관리공단 역시 올해 초 기존 미추홀타워에 입주해 있던 공단 본부를 확장해 새롭게 입주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월 임대료 및 관리비 감면을 받지 못하면서 5천만 원가량의 예산 초과로 확장 입주에 실패했다.

 인천지역의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사용 가능한 예산이 한정된 공공기관에 월 임대료 및 관리비를 할인하는 매력적인 정책이 사라져 입지 여건이 좋은 미추홀타워로의 이전이 어려워진 현실"이라고 했다.

 인천TP 관계자는 "기존의 월 임대료 및 관리비 감면 정책이 없어진 대신 약정한 기간 동안 사무실 공간을 무상으로 빌려 주는 임대 방식인 ‘렌트프리’를 적용해 입주기관을 유치 중"이라고 설명했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