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이작도 전경. /인천시 제공
대이작도 전경. /인천시 제공

정부 여객선 준공영제에서 제외된 대이작도의 뱃길이 선사와의 협의 지연으로 결국 축소돼 주민들의 1일 생활권이 무너졌다. 지자체 지원만 믿은 주민들은 뱃길이 줄어든 줄도 모르고 헛걸음을 했다.

20일 인천시와 옹진군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의 준공영제 사업 대상에서 제외된 인천∼이작항로는 이날 왕복 1회만 운항했다. 기존엔 하루 왕복 2회 운항됐었다.

준공영제 제외 이후 시는 지난 15일 면담을 신청한 자월면 주민자치회에 대책 마련을 약속한 상태였다. 시와 군은 해수부 사업에서 제외된 항로에 50%씩 비용을 분담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작 운항 축소가 예정된 20일 전에 끝났어야 할 선사와의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결국 1일 생활권 붕괴를 막지 못했다.

주민들과 약속한 이후 시와 군은 이틀간 공문 한 장을 주고받은 데 그친데다 선사와 협의를 서두르지도 않았다. 특히 주민 불편을 고려해 뱃길을 유지하면서 협의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내지 못한 점이 지적된다.

지원예산을 두고도 여전히 여러 말이 나오는 상황이다. 현재 이작항로를 비롯한 준공영제 제외 항로 지원에 거론되는 예산은 24억 원가량이다. 조례에 따라 1일 생활권 항로의 경우 유류비 지원이 가능하나 군이 도출한 이작항로 지원예산에는 유류비 외에 기타 비용이 포함됐다.

시는 이 기타 비용을 두고 명확한 근거가 필요하다고 요구한 상태다.

이렇듯 지자체와 선사의 협의가 늦어지면서 주민들은 당장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주민대표들이 예산 지원을 약속받은 점을 주민들에게 알렸기 때문에 뱃길 축소는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이날 역시 기존 운항시간에 맞춰 선착장을 찾았다가 헛걸음을 하고 돌아가는 주민들이 있었다.

강태무 자월면 주민자치회 해양환경위원장은 "예산 지원을 하기로 했으면 운항을 축소하지 말고 배를 띄우면서 빠르게 협의를 봤어야 한다"며 "뱃길이 원상 복구된다 해도 이미 모든 신뢰가 무너진 상태이고, 승선 거부운동을 하자는 이야기까지 나온다"고 질타했다.

군 관계자는 "최대한 선사와 빨리 협의할 계획"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언제부터 왕복 2회 운항이 되는지 확실하게 답을 드리긴 어렵다"고 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