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의 수가 증가하여 창업 메뉴 개발과 상품 판매에 관련된 커리큘럼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 당산에 위치한 제과제빵 전문학교인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의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호텔제과제빵/관광전문학사)에서 학생들이 졸업 후 바로 디저트 카페 창업 준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전문 파티시에로서의 맞춤 역량 강화와 트렌드 분석을 집중 대비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어 학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도 교수와의 1:1 심층 면접으로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별도의 수강료 부담 없이 자유롭게 쾌적한 제과제빵 실습실에서 연구, 개발에 몰두할 수 있다.

서울 중심부인 당산에 위치하여 홍대, 합정, 이대등 유명 카페 인기 상품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현재 카페 인기 판매 상품을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보고 테스팅 한 후 제품을 출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며 생산관리, 포장, 배송 부분까지 관여하고 책임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으로 참여 학생들은 다양한 몰드·도구 사용법을 경험해보고 소자본 창업 시 좁고 작은 공간에서 높은 퀄리티의 디저트를 제조할 수 있는 노하우까지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졸업 후 개인 베이커리 창업에 성공한 선배와 후배들과의 특강과 학업적 교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리를 마련하여 뚜렷한 목표의식 향상과 현장 실무진의 노하우와 비법을 전수받는 등 체계적인 수업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서현전 제과제빵학과는 르 꼬르동 블루 수석 출신이자 대한민국 제과기능장인 제과제빵 분야의 특화된 프로 교수진이 밀착 지도하며 기본 2인 1조의 실습수업으로 제빵·디저트를 아우르는 파트를 현장감이 느껴지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1학급당 20명 미만의 소수 인원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효율적이고 집중적인 학습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불어 학생들의 선호도 조사 결과와 차별화된 스펙을 쌓을 수 있도록 고심한 끝에 실시중인 커리큘럼 중 반응이 제일 좋은 수업은 ‘3MASTER’ 과정이다.

초콜릿 공예·설탕 공예·빵 공예를 초급부터 상급 단계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특별 수업으로 타 제과제빵학과에서는 진행하고 있지 않은 서현전만의 독보적인 고급 파티시에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서현전 제과제빵학과은 카페 창업, 5성급 리조트, 특급호텔, 외식산업 등 제과제빵 관련 분야에 취업자를 대거 배출하여 전원 취업 성공을 앞두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