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경인전철 지하화를 위한 용역을 발주하면서 인천시내 남북 단절로 인한 시민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3일 국토부에 따르면 ‘철도시설 및 역세권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제도 개선 연구’ 용역을 발주해 14일까지 응찰 업체를 접수한다.

해당 용역은 주요 도심을 관통하는 철도 노선을 지하화하고 상부와 인근 지역을 주거·업무중심지로 개발하는 계획을 위한 사전 검토다. 경인전철 도원∼구로를 지하화하는 내용으로 인천시내 중·미추홀·남동·부평구 등 4개 기초단체가 해당되고 주변 지역까지 따지면 대부분 기초단체가 영향권이다.

그동안 인천시민들은 경인전철 때문에 피해를 입었다. 생활권이 나뉘고 교통도 불편했다. 철도역과 연결된 도로 중 남북 또는 동서로 모두 연결되지 못한 T자형(주안·부평역), Y자형(동인천역) 구조가 다수다. 기형적 4·5거리, 로터리 등 다지형 교차로 방식도 많다. 이는 차량 지정체 등을 초래하고 보행자 통행도 어렵다. 이 때문에 경찰·소방 출동시간에도 영향을 준다. 간석역 인근 순찰차가 반대편으로 넘어가려면 20분이 걸리기도 한다.

2005년 준공한 부평역 인근 A아파트는 열차 진입 전 곡선 구간과 맞닿아 소음·먼지 피해를 입었다. 방음터널이 대책으로 나왔지만 A아파트 구간만 해도 300억∼400억 원 정도 소요된다고 예상돼 대책 마련은 멈춰 섰다. 사업들은 지하화를 추진하면 모두 해결된다.

경인전철 지하화는 박남춘 시장, 유정복 전 시장도 2018년 지방선거 때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진전을 보이지 않았다.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공약으로 채택하자 국토부가 반응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가 도심 지상을 통과하는 경우 도시 단절, 소음, 진동, 먼지 등 열악한 정주 여건으로 지하화를 통한 주변 개발 필요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