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올해 외국인 주민 및 고려인 동포 지원 사업에 참여할 민간단체를 모집한다.

4일 도에 따르면 올해 사업비 6억6천만 원을 투입해 외국인주민 정착, 고려인동포 정착, 고려인동포 인식개선 등 3개 분야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5일부터 20일까지 해당 사업을 수행할 민간 사업자를 공개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1월 5일) 기준 도내 등록된 관련 비영리민간 단체다.

최종 사업 대상자는 사업 수행능력과 전문성 및 사업계획, 예산편성 적절성 등에 대한 1차 종합평가와 2차 보조금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3월 최종 선정된 뒤 4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외국인주민 정착지원의 경우 1천만 원에서 3천만 원, 고려인동포 정착지원은 2천만 원에서 4천만 원, 고려인동포 인식개선은 2천만 원 이상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단, 선정된 단체는 이와 별도로 최소 10%의 자부담비를 준비해야 한다.

특히, 도는 한국어교육, 정착 지원교육, 의료·법률·노무·심리 상담, 문화체육행사, 공동체 운영지원, 지역사회 공헌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할 방침이다.

박근태 도 외국인정책과장은 "앞으로 60만 도내 외국인주민 모두 지역사회에 자연스럽게 뿌리내리도록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신청 서식과 접수방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홈페이지(www.gg.go.kr) 고시·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