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은 5일 발표한 ‘지난해 하반기 물류·통상 뉴스 키워드’를 통해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와 전자상거래 창업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구원은 지난해 7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국내외 뉴스 총 2만4천629건을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해 뉴스 키워드를 선정했다. 분석 결과, 하반기 물류 부문 주요 키워드는 국내외를 통틀어 ‘공급망’과 ‘전자상거래’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인 공급망 위기와 코로나19로 인한 전자상거래 영향력 상승이 두드러진다. 국내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요소수’도 국내 주요 키워드로 등장했다.

연구원은 미국·유럽의 공급망 병목현상이 올해 본격화하리라 전망되는 만큼 국제물류비 상승에 대한 선제적 대응 필요성을 제안했다. 국내 수출가격의 경쟁력 약화에 대비해 피해가 예상되는 산업과 피해 규모를 사전에 파악하고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등 관련 지원정책 마련이 요청된다.

해외통상 부문 주요 키워드로는 ‘에너지’와 ‘브렉시트’가, 국내에서는 ‘공급망’, ‘자유무역’, ‘전기차’ 등이 등장했다. 이 밖에 브렉시트 이후 영국의 통상·경제 관련 이슈들도 해외 언론의 주요 관심사였다. 국내의 경우 RCEP(역내포괄적동반자협정),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와 같은 메가 FTA에 관한 이슈들이 주목을 받았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