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30년까지 광역지자체 주도의 ‘지방하천 정비사업’을 벌여 60개 하천을 정비한다.

도는 12일 온라인 정책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경기도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2021~2030)’을 발표했다.

도가 주도해 최초로 수립한 이번 종합정비계획은 그동안 국고보조사업으로 시행된 해당 사업이 지난해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된 데 따라 추진됐다.

도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하천’, 건강하고 쾌적한 ‘친수하천’, 맑은 생명이 흐르는 ‘생명하천’, 시대 변화에 맞춰 균형발전을 꾀하는 ‘균형하천’의 4대 실행과제를 설정했다.

사업비는 연간 1천300억 원 규모다. 향후 10년간 총 1조3천억 원이 투입된다. 하천 1곳당 50억 원에서 최대 400억 원까지 투입한다.

도는 경제성, 홍수 위험성, 효율성, 형평성 4가지 검토 기준에 따라 493개 지방하천을 평가해 60개 하천을 사업 대상으로 선정, 1∼3단계로 나눠 연차별로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1단계 대상 하천에는 안성 한천 등 20개가 포함됐다. 2단계는 남양주 용암천 등 20개, 3단계도 과천 막계천 등 20개를 대상으로 분류했다. 특히 1단계 사업 대상 중 포천 금현천, 파주 금촌천, 하남 감이천, 안성 한천, 용인 동막천, 성남 운중천, 광주 신현천, 양주 입암천, 이천 중리천 등 9개 하천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간다.

도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수해 등 여건 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업 대상이나 단계를 조정하고, 5년 단위로 계획을 유연하게 수정·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맑고 깨끗한 청정하천으로 생명하천 구현’을 목표로 추진된다"며 "수질, 미관, 생태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한 주민 눈높이에 맞는 하천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