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각 정당 대선 후보들이 지난주 새얼아침대화 강연자로 나서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놨다. 각자의 일정에 따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순서대로 등장했다. 이들은 공통 질문 6개 항과 개별 질문에 답했다.

 세 후보는 수도권매립지, 국가 공공기관 운영권 이양,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 서해5도 등 접경수역 안보관, 영흥석탄화력발전소, 경인전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 인천지역 현안에 대해 청사진을 제시했다.

 솔직히 6가지 공통 질문이 인천시민들에게 얼마나 와 닿았을까. 시민들이 공감하는 주제가 아니라 정치인이, 공무원이, 기업인이, 언론인이 공감하는 주제라는 생각을 지우기 힘들다. 차라리 최근 후보들이 다른 곳에서 말했던 비정규직 일자리에 대한 얘기를 하고 갔으면 투표하는 데 도움이라도 됐겠다. 이 후보는 비정규직 임금 인상을 내세우며 "같은 일을 한다면 고용안정성이 보장되는 정규직보다 고용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 비정규직 보수가 더 높아야 정상"이라며 "우리나라는 이상하게 약자일수록 보수가 적고 편하고 쉬운 정규직은 보수가 더 많다"고 지적했다. 또 둥지 확대론을 펴며 "우리 세대는 경쟁에서 져도 둥지에서 밀려나지 않았다"며 "대통령이 되면 둥지를 넓혀서 경쟁에서 져도 둥지 밖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비정규직 고용안정성 강화를 내세우며 "양질의 일자리는 아르바이트처럼 짧은 게 아니라 주 36시간 이상 근무하는 형태"이라며 "그리고 지속가능한 것, 아무리 비정규직이라도 상당기간 근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소득이 높은 것도 포함해 세 가지를 양질의 일자리라 한다"고 강조했다. 비정규직의 고용안정성을 높이면 비정규직이 양질의 일자리가 될 수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안 후보는 디지털시대 재택근무가 증가하는 등 수많은 비정규직 일자리가 생기는 방향으로 세상이 바뀐다며 "올바른 노동정책, 노동개혁 방향은 무조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아니라 비정규직 일자리를 안정화시키고 처우를 개선하는 방향"이라고 밝혔다. 또 대기업 대 중소기업, 정규직 대 비정규직, 원청과 하청 격차를 줄이고, 노동개혁과 임금 결정 시스템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