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도신설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최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대통령 후보의 경기북도 신설 공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북도신설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최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대통령 후보의 경기북도 신설 공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북부 11개 시·군 주민들로 구성된 경기북도신설추진위원회는 대통령선거에 출마하는 각 정당 후보들에게 ‘경기북도 신설’을 촉구한다고 16일 알렸다.

추진위는 최근 도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후보는 경기북도 신설을 공약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며 경기 분도를 요구했다.

추진위는 ▶경기남부와 북부의 생활권 차이 ▶전국 인구 4분의 1(1천300만 명) 도내 밀집 행정서비스 질 저하 ▶경기남부와 북부의 지역 편차 감소 및 지역 특화 발전 계획 필요성 등을 이유로 경기북도 신설을 주장했다.

이들은 경기북도 신설의 타당성 근거도 제시했다.

우선 도 북부청사, 도의회 분원, 경기교육청 북부청사, 경기북부경찰청, 의정부지법·지검 등 행정 및 사법기구 위치에 따라 공기관 조성 여건이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추진위는 일부 경기북도 신설에 반대하는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북부는 세수가 많은 남부의 투자를 받아야 발전 가능하다는 주장이 있었다"며 "경기북도를 신설해 북방 강점을 살린 특화 정책으로 성장 동력을 이끌어 내는 게 현실적인 발전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내 31개 시·군 중 한강 이북 10개 시·군 또는 한강 이남의 김포를 포함한 11개 시·군을 분리해 경기북도를 신설하자는 논의는 1987년 대선 때 처음 등장한 이래 매번 선거 때마다 이슈로 거론된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