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10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그동안 잠잠했던 ‘영종 분구론’이 다시 고개를 드는 분위기다.

박정숙 인천시의원은 지난 4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7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이전까지 중구와 영종의 분구 문제는 시기상조라는 분위기였지만, 지리·인구·행정 등 문제를 감안해 이제는 공론화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제안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중구는 지리적 특성상 내륙의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로 이원화된 상태다. 이에 따라 행정청도 제1·2청사로 분리해 운영 중이며, 현재 영종국제도시의 인구는 10만여 명으로 중구 전체 인구(14만여 명)의 70%를 차지하는 등 원도심을 넘어선 지 오래다.

하지만 용유·무의지역까지 포함하면 영종도의 행정 담당 인력 등은 중구 원도심보다 적고, 관련 사업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나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시, 중구, 인천도시공사 등으로 제각기 달라 행정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업무 진행의 비효율은 주민 혼란과 불편으로도 이어진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러한 취지로 박 의원은 영종도를 분리하고, 생활권이 같은 중구 원도심과 동구를 일원화하면 각각 인구 10만 명 선으로 적정 수준 유지가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이는 곧 행정 효율성 제고와 주민 편의로 이어진다는 주장이다.

박정숙 의원은 "영종에서 내항 재생을 얘기하기 어렵고, 반대로 원도심에서는 항공산업을 얘기하지 못한다"며 "중구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는 각각 인천의 문화, 관광, 산업, 경제 등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가능성이 무한한 지역인 만큼 영종국제자치구로의 분구와 중·동구 내륙지역의 통합을 적극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영종 분구론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8년 제7회 지방선거 당시에도 영종 지역의 늘어나는 인구 추세와 개발 잠재력 등을 감안해 중구청장 후보자들의 주요 현안 중 하나였다. 당시 지역에서는 국제공항을 둔 영종지역 특성상 특별자치구역으로 지정돼야 한다는 의견과, 구체적인 지원 대책 없이는 시기상조라는 의견으로 갈렸다.

이번에도 역시 반대 의견이 적지는 않다. 이날 본회의에서도 남궁형 의원은 반대토론을 통해 "행정구역 분리와 통합 문제는 주민 소통과 재정 지원 방안 등이 현실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며 "특히 동구와의 소통 없이 영종 분리 후 중·동구 통합을 거론하는 일은 동구 주민들에 대한 배려가 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