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마약상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동물원에서 자라난 하마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콜롬비아 마약상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동물원에서 자라난 하마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콜롬비아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가 자신의 별장에 들여놓았다가 야생화돼 개체수가 130마리를 훌쩍 넘긴 하마 떼를 두고 현지 정부가 고민에 빠졌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하마는 남미 대륙에선 어디까지나 외래종인데 개체수가 너무 많이 불었고, 보호종인 매너티는 물론 원주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신에 따르면 콜롬비아 정부는 지난 4일 하마를 외래 침입종 목록에 추가했다.

이 말은 경우에 따라 하마에 대한 살처분도 가능하게 됐다는 뜻이다.

원래 남미 대륙에는 하마가 살지 않았으나 1980년대 에스코바르가 자신의 사유지 '하시엔다 나폴레스'에 만든 사설 동물원에 하마 4마리를 들여놓으면서 하마가 남미에 진출하게 됐다.

사설 동물원을 만들 정도로 당시 에스코바르의 부는 상상을 초월했다.

에스코바르는 남미 코카인의 미국 운송 루트를 개발해 미국을 코카인으로 중독시킨 장본인이다. 메데인 지역에서 세를 불려 콜롬비아 마약 카르텔의 수장으로 올라선 그는 정글에서 재배한 코카인을 미국 플로리다로 실어날랐다.

1990년 포브스지는 에스코바르의 재산을 300억 달러(약 33조원)로 추산하며 세계 7위 거부로 평가하기도 했다.

넘치는 돈을 어쩌지 못해 땅에 묻었다 위치를 잊어버리는 게 일쑤였던 그는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사설 동물원을 만들어 코끼리와 기린 등과 함께 하마를 풀어넣었다.

에스코바르가 1993년 군경에 쫓기다 사살되자 동물원에 있던 다른 동물들은 동물원으로 팔려갔지만 하마만 그곳에 방치됐다.

이후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인근 마그달레나강 유역으로 숨어든 하마들은 천적이 없는 환경에서 빠르게 번식해 최근에는 130마리 이상 늘어났다.

전문가들은 이 하마 떼는 10년 내 4배로 더 불어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문제는 하마가 워낙 영역 본능이 강하고 사나워 강 유역에 사는 주민까지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다.

작년에는 주민들이 강에서 하마의 공격을 받는 사건이 2건 발생했다.

특히 마그달레나강 고유종인 매너티가 하마로 인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부에선 하마의 개체수 조절을 위해 선별적인 살처분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된다.

한 지역 정부 관리는 AFP통신에 "살처분은 검토 대상 중 하나"라며 "그것은 사태가 더 악화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하마의 중성화도 시도해 봤지만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시술 자체도 위험할 뿐더러 효과도 없었다.

동물보호론자의 반론도 만만치 않다. 하마도 보호할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연초 일부 정치인과 옹호론자들은 민간자금을 유치해 하마들을 위한 보호구역을 만들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