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군이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지역내 모든 여성 청소년에게 보건 위생용품을 지원한다.

20일 군은 모든 여성 청소년들의 낙인 효과 없는 기본 건강권 보장을 위해 만 9세~18세 여성 청소년에게 위생용품을 보편 지급한다고 전했다. 다만, 저소득·차상위·한부모 계층에게 지원하는 여성가족부의 보건위생용품 지원사업과 중복되지는 않는다.

신청 기간은 다음달 11일까지로 휴대폰 ‘인천e음’ 앱과 홈페이지(https://incheoneum.or.kr), 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방문하면 신청 가능하다. 지원 금액은 월 1만2천 원으로 매달 25일에 강화군 여성청소년 보건위생용품 전용 바우처 카드인 ‘Rose Card’로 지원된다. 위생용품은 지역내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편의점 중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한편, 여성 청소년들이 직접 디자인을 선정한 ‘Rose Card’에는 장미의 꽃말인 순결, 새로운 시작, 그리고 강화군에서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여성 청소년들과의 간담회에서 주신 의견을 반영해 여성 청소년의 건강 기본권이 보장되도록 지원을 강화했다"며 "차별과 낙인효과 없이 모든 청소년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