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야권 단일화 협상 과정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에게 집권 시 인수위 단계부터 ‘대등한 자격의 공동 인사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새 정부 조각과 청와대 주요 보직 인선 과정에서 안 후보의 인사 추천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둘 중 하나라도 반대하면 사실상 인사를 할 수 없도록 명문화해 발표하자는 제안이었다는 것이다.

 핵심 관계자는 28일 통화에서 "두 후보의 공동 인사권 행사는 양측 전권 대리인 사이에 합의된 사안이었다"며 "윤 후보가 보고받아 승인했고, 안 후보 역시 보고받아 ‘오케이’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윤 후보 측 장제원 의원과 안 후보 측 이태규 선대본부장이 지난 26일 밤부터 27일 새벽까지 마라톤 회의를 벌이면서 각 후보 허락을 받아 최종 합의된 내용이라는 설명이다.

 이 핵심 관계자는 "윤 후보가 더는 내줄 것이 없을 정도로 다 내준 것이 사실"이라며 "자리 몇 개 내준 것과 차원이 다르다"고 부연했다.

 다른 관계자도 통화에서 "윤 후보가 인수위 구성부터 같이 논의하자고 안 후보에 던졌다"며 "거기에는 조각권과 청와대 인사권이 다 들어간다. 공동 정부의 확실한 담보를 얘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측 인사들에 따르면 안 후보 측은 대선 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을 전제로 핵심 당직과 관련한 구체적인 요구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부산·인천시당위원회에서 양측 인사가 공동 위원장을 맡도록 하고, 최고위원 2명에 대한 지명권과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 임명권도 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사실상 국민의힘 차기 대권 주자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게 윤 후보 측 설명이다.

 윤 후보는 단일화 최종 성사를 위해 이런 내용에 대해서도 당 지도부 양해를 구하고 선대본부 수뇌부 등과 상의해 모두 수용하기로 했다는 게 윤 후보측 설명이다.

 선대본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안 후보가 윤 후보의 제안을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걷어찼다"며 "정권 교체해야 한다는 안 후보의 말을 믿기 어렵게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제 안 후보의 결렬 통보는 더불어민주당 2중대 노릇을 하겠다고 선언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