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을 위한 TF를 운영하는 상황에서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들의 지원 대책을 강구했다.

도는 3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회의실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도·유관기관·경제단체·수출기업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관계 기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간담회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그에 따른 미국과 유럽연합(EU), 국제연합(UN) 국가들의 대(對) 러시아 제재로 인한 도내 기업 피해 상황 파악과 애로사항 수렴, 도 차원의 지원 대책 마련을 목적으로 실시됐다.

도 기업·수출 담당 부서, 경기테크노파크,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FTA지원센터, 코트라 경기지원단, 한국무역협회 경기지역본부, 도 중소기업CEO연합회, 도 수출기업협회, 경기중소벤처기업연합회, 수출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참석 기업 유관기관과 기업인들은 사태 장기화 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를 대상으로 자동차 및 부품, 화장품, 합성수지 등을 수출하는 중소기업들의 피해를 전망했다.

또한 이들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에너지나 반도체 분야 희귀 품목의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타격이 상당하리라 예상했다. 때문에 수출 중단 시 원·부자재 구입분 금액 보전이 어렵고, 물류비용 증가에 따른 수출경쟁력 약화도 우려했다.

이에 경기도수출기업협회와 한국무역협회 등 기관들은 ▶긴급 무역자금 융자 ▶은행 대출기한 연장 ▶무역보험 가입비 지원 ▶무역보험 확대 ▶정부 차원의 자금 지원 등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경과원 내 기업피해통합지원센터와 온라인 기업SOS상담센터, 경기FTA센터·경기도수출기업협회 수출애로통합지원센터 등의 창구를 통한 피해 모니터링 강화로 기업 애로를 해소하고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간담회를 주재한 정도영 도 경제기획관은 "지난달 23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우크라이나 사태 지역경제 대응 TF와 도내 경제 분야 기관·단체들과의 소통 강화로 기업 피해 상황을 파악한 뒤 적절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기업을 비롯한 사회·경제적 피해 최소화에 도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