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가 인천지역의 한 저수지 수질개선사업을 진행하면서도 낚시 허가 계약은 연장하는 엇박자 행보를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3일 한국농어촌공사 강화옹진지사에 따르면 지난해 6월부터 인천시 강화군 교동면 고구저수지 수질환경개선사업을 진행 중이다.

농어촌공사는 고구저수지가 작은 섬지역인 교동면에 위치해 맑은 물의 지속적인 유입이 어려워 이전부터 수질이 매우 좋지 않다고 판단해 사업을 시작했다.

갈대와 억새 등으로 꾸며진 1만9천㎡ 규모의 인공습지를 조성하고 부유물질을 걸러주는 ‘개비온 옹벽’과 수질 개선 장치인 ‘나노 버블 산화 시스템’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총 71억9천6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해당 수질환경개선사업은 내년 12월 마무리할 예정이다.

현재 고구저수지의 수질은 5등급과 6등급을 오가는 상황이다. 현행 수질 등급 분류상 5∼6등급은 농업용수·공업용수로도 사용이 어려운 수준이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수질개선사업을 통해 고구저수지의 수질을 4단계(정화 절차를 거친 이후 농업·공업용수로 사용하는 등급)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공사 측은 대표적 수질오염원으로 꼽히는 ‘낚시영업 허가 계약’을 연장해 인근 주민들의 원성을 산다.

현재 한국농어촌공사는 과거부터 내수면 어업계를 조직해 고구저수지에서 유료 민물낚시업을 운영 중인 모 업체에 낚시 허가 계약을 연장했다.

교동면 주민 A(63)씨는 "수질을 개선한다고 70억 원이 넘는 돈을 들여 사업을 하면서, 다른 한쪽으로는 수질을 오염시키는 낚시 허가 계약을 연장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는 상황"이라며 "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했지만 제대로 된 답변 없이 모르쇠로 일관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공사 측은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는 이유로 해당 낚시업체의 계약 기간조차 밝히지 않아 주민 원성과 의혹은 커져만 간다.

한국농어촌공사 강화옹진지사 관계자는 "저수지 임대사업을 진행하면서 환경문제가 거론돼 사업 규모를 줄이는 중"이라며 "이미 계약을 연장한 건에 대해 임의로 해지하기 어렵고, 추후 낚시업이 수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 조치하겠다"고 설명했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