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경북 산불현장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6일 경북 울진군 울진국민체육센터에 마련된 대피소를 방문, 이재민을 위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강원·경북 산불 피해 현장을 방문해 사고 수습 및 주민 지원 대책 등을 점검하고, 이재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하며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울진국민체육센터에 마련된 이재민 대피소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구조대원들을 격려한 후 재난구호텐트에 머무르고 있는 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이 직접 오면 일 수습과 복구도 빨라지고 어르신들 위로가 될까 싶어서 왔다"며 인사를 건넨 뒤 "신속하게 복구가 되도록 하고,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정부가 도울 수 있는 제일 빠른 방법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선포해서 국가가 복구를 하는 것인데 제가 아침에 출발하면서 울진과 삼척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을 재가하고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함께해 주고 계시니까 힘들 내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어 울진군 신화2리 화재현장으로 이동해 사고 수습과 주민지원 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가 주요 산업시설로 액화천연가스(LNG)를 생산하는 한국가스공사 삼척기지본부를 방문해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으로부터 산불 방호대책을 보고받고 산불 종료시까지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산불 피해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관련 보고를 받고 "정부는 중대본을 중심으로 신속한 산불 진화를 위해 기관과 지자체가 보유한 헬기 등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하고, 재발화가 되거나 인근지역으로 번지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재민 등 피해 주민들에게 임시 조립주택 등 주거 지원, 영농철 영농지원 대책 등 생계와 생활 안정을 위한 조치를 즉시 검토해 시행하라"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