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실 전 인천광역시 교육위원회 의장
김실 전 인천광역시 교육위원회 의장

교육은 백년지대계로서 국가마다 나라 발전을 교육을 통해 이뤘고, 이루려고 한다. 특히 부존자원이 부족한 대한민국은 능력 있는 다양한 인재가 국가의 경쟁력이기에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심지어 전쟁 중에도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에 모든 국가 역량을 투입했으며, 또한 지긋지긋한 어려운 살림살이를 벗어나기 위해 어머니·아버지도 아들딸을 가르치려는 교육열정이 삶에 최우선이 됐다.

그 결과 교육을 통해 길러진 인재들의 활동으로 현재 OECD 국가로까지 발전했지만, 지금 교육은 일부 학부모와 사회로부터 많은 지탄을 받고 있다. 특히 선거로 선출된 지방교육책임자의 소위 단위학교 운영에 최고 경영자인 학교장 임명, 즉 상식을 벗어난 무자격 교장 발령에서 비롯된 교육에 대한 불신은 어제오늘이 아니다.

더욱이 교육감선거에서 그 불안과 불신은 정도가 심해 일부 지역에서는 30%가 조금 넘는 표를 받아 교육감이 선출되고, 막강한 권력을 가진 지역 교육통치자로 군림한다. 이제까지는 단위학교별로 학교 구성원과 함께 자치화·자율화로 학교별 전통과 특성을 이뤘으나 지금의 초·중등학교는 획일화로 학교별 특성이 없고, 또한 선생님들의 자존감이 없어지고 단지 직업인으로 적당히 사고 없이 지내 정년이 되길 바라며, 학생들에게 애국심도 주지 못하고 교직자로서의 사명감도 보기 힘들다. 

그동안 국가 발전에 커다란 역할을 한 선배 선생님들이 이룩한 식민시대에 쌓아 올린 독립 건국정신과 학생 지도활동, 한국전쟁 이후 피폐한 조국 발전을 위해 힘쓴 산업화와 다음에 올 커다란 보상을 요구하지 않은 순수함, 4·19혁명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이룩한 대한민국의 성공 신화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고, 심지어는 자신을 위해 편이하게 사실을 바꾸거나 자신들의 이념에 따라 바꾸는 경우가 허다하다. 

실제로 수월성 교육으로 많은 인재를 양성해 이제까지 국가 발전에 커다란 역할을 하도록 해 국가 발전에 큰 기여를 하며 G7국가로까지 발전했으나, 현재 교육현장은 이념과 정치적 선전화에 따라 교육의 질 향상을 하기보다 학생을 한 줄로 세우기로 몰아붙이고, 또한 자신들의 자녀 교육에 유리한 방향으로 대학 입시에서도 별안간 전국을 흔드는 어느 장관 자녀 입시 불공정 현상이 일어나자 대학 입시 정시 비율을 갑자기 바꾸는 혼란을 가져왔다. 

지금도 선생님은 교육을 받은 연차와 비교해 다른 직종보다 시간적인 제약이나 학생 지도에 대한 의무들을 감안할 때 만족할 만한 급료를 받진 못하지만, 그래도 학생에게 존경받고 사회로부터 믿음이 있었기에 어려운 가시방석에도 있을 수 있었다. 

선생님은 대학 입학 시 선생님으로서 적성과 자질을 검증받고, 4년 동안 교사의 사명감과 교직관 자격증을 받아 선생님이 된다. 이후 학교 현장에서 확고한 교직관으로 학생을 가르치며 교직 연차와 능력에 따라 교감 연수를 거쳐 교감으로 근무하다 교장 연수를 받아 단위학교 교장이 된다. 물론 자격증이 있다고 모두 교감, 교장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교직을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교직관으로 교부되는 자격증에 따라 직위가 부여, 책임이 따르는 가르침으로 단위학교 운영 책임자가 돼 학생 교육에서 민주적 교육자치와 자율화를 실천해야 한다.

교육 현장에서 선생님과 동료이며 학생 지도에 함께 힘을 보태던 임명제 교육감에서 선거로 막강한 인사권과 행정력을 쥔 지역 교육어른이 되면서, 특히 뒷배경이 된 노조 조직과 일부 정치 조직의 합세로 이념과 조직에 설정된 방향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 이뤄져야 할 교육의 자치화, 교육의 자율화는 오히려 퇴보한 현실이 우리 교육의 현주소이다. 교육 현장이 교육 목적보다 이념에 젖은 정치 무대가 아닌, 학생 교육을 위해 교육을 지원해 교육집행부·학교·선생님·학부모가 서로 신뢰하고, 학생과 국가·사회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무대를 마련해 주길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