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롯데백화점 인천점 부지에 초고층 빌딩을 세워 이곳 일대를 활성화하려는 인천시의 계획이 탄력을 받게 됐다. 다만 이를 반대하는 인천경찰청과의 협의 문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았다.

인천시의회는 28일 제278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를 열고 ‘남동구 구월동 1455 공공기여 사전협상 제안서에 대한 의견 청취의 건’을 원안 가결했다. 이와 함께 주변 원도심 활성화와 인천경찰청 입지 특성을 고려해 사전협상을 진행하라는 부대 의견도 제시했다.

과거 롯데백화점 인천점이 자리했던 구월동 1455 개발 건은 시의 공공기여 사전협상제도 1호 사업이다.

해당 부지를 인수한 민간사업자 엘리오스구월㈜ 측은 이곳에 오피스텔과 판매·문화 시설을 겸한 42층 규모(높이 132m)의 주상복합건물을 신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는 입장차가 극명히 갈리는 분위기다.

인근 상인들은 수년 째 방치된 상권을 활성화하려면 조속한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반면, 인천경찰청은 헬기의 이착륙 문제와 인근 교통정체 우려, 긴급출동 장애 등을 이유로 초고층 건물 건축을 반대하는 상황이다.

시는 주상복합건물 신축을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하려고 최근 주민 의견 청취 공람·공고를 진행했고, 다음 절차로 시의회 의견 청취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해당 부지가 도시계획 변경 협상 대상지로 선정된 만큼 사전 협상에 앞서 의견 청취 절차가 필요하다.

이날 건교위는 불과 120m 거리에 고층 빌딩이 들어서면 경찰 헬기장 운용이 어렵다는 인천경찰청의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미래 지역 상권 활성화와 원도심 발전을 위해서는 언젠가는 계획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유세움 의원은 "인천경찰청이 헬기 이착륙, 교통량 등 여러 사유로 완강히 반대하는 부분은 이해한다"면서도 "구월동이 한참 개발이 진행되다가 현재 정체기를 겪는 상황에서 언젠가는 다시 개발되리라 예상 가능했던 부분으로, 이를 위해서는 계획 수정이나 완화는 물론, 이익 환원에 대한 가이드라인 수립과 협의도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고존수 의원은 "국가기관인 인천경찰청의 반대 의견이 강한 만큼 고민도 컸지만, 이곳 일대는 역세권으로서의 개발 가능성이 충분함에도 눈으로만 봐도 노후율이 70%가 넘는다"며 "원도심이 살아야 인천시가 산다는 ‘원도심 개발론자’로서 인천경찰청이 반대하더라도 지역이 상생 가능한 부분을 함께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