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박 백비한방병원  병원장
홍순박 백비한방병원 병원장

"유산 후에도 조리가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2021년 통계를 보면 평균 출산율 0.81명, 평균 32.6세에 첫 아이를 출산한다. 늦은 나이 임신, 낮은 출산율이 2021년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다. 평균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임신의 어려움과 임신 이후 유지의 어려움을 겪는 여성분들이 많이 증가했음을 진료현장에서 많이 겪는다. 안산시에 거주하는 30대 중반의 모 임신부의 경우에도 인공수정 2회, 시험관 1회 이후 임신에 성공했으나 안타깝게도 8주 차에 계류유산을 겪은 사례가 있다.

일반적으로 1회 임신의 자연유산율은 대략 20% 정도에 해당한다. 초혼 나이가 높아짐에 따라 남성의 나이 증가와 여성의 나이 증가는 임신의 확률을 떨어뜨리고, 임신 유지의 경우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임신 이후 출산까지 이어져야 하나 고령 임신으로 인한 유산율 증가는 의료 현장에서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어렵게 임신한 이후 유산이 된 경우에도 유산 후 조리 없이 직장으로 바로 복귀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늦은 나이의 임신과 이로 인한 유산은 출산만큼이나 여성의 몸에 무리가 가게 돼 자궁내막의 손상을 불러올 수 있다. 유산 이후 자궁내막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여러 후유증을 남겨 다음 임신 시에 자궁내막증, 난임, 불임, 습관성 유산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음 임신 후 출산이 이뤄지더라도 원인 모를 산후풍 증상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산 후에는 산후조리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유산 후 조리 기간이 꼭 필요하다.

유산 후 조리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최소한 7일 이상의 충분한 휴식이다. 심리적 안정을 취하며 자궁 내 출혈이 지혈되기를 기다려야 한다. 이 시기에 한방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한의원 치료는 자궁 수축과 자궁 내 어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방치료에는 기해·관원·곡골·삼음교 혈 등 경혈점을 자극하는 침치료, 어혈을 제거하는 천연 약물인 한약치료가 있다.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은 유산 후 자궁 내에 남아 있는 어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자궁내막 손상을 빠르게 회복해 유산으로 지친 몸의 기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준다. 1~3개월 이후 유산의 원인에 대한 한의학적인 진찰을 받아 다음 임신을 대비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다음 임신을 위해서는 3개월 정도 몸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규칙적인 식사, 가벼운 산책, 충분한 수면 등 적정한 휴식이 필요하다. 자궁 내의 어혈이 충분히 배출되고 난소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온 후 또박또박 생리일정이 규칙적으로 변하는 기간이 3개월에 해당한다. 

같은 씨앗을 서로 다른 밭에 심어 보면 토양이 비옥한 땅에 더 많은 열매가 맺히는 법이다. 유산 후에는 생활에서는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된 질 좋은 식사, 피톤치드가 가득한 길에서의 산책, 7시간 이상의 수면을 통한 관리, 한의학에서는 하복부 순환을 좋게 하는 경혈점 자극 침치료,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 수축을 돕는 한약치료, 하복부를 데워 주는 뜸 치료로 자궁 내 순환을 개선하고 자궁내막의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야 한다. 

정상적인 몸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려면 규칙적인 배란과 정해진 날짜의 월경을 보면 된다. 규칙적인 월경 날짜, 덩어리 혈 없는 깨끗한 선홍색 월경혈, 생리 전후 생리통 양상을 보면 호르몬 분비 상태와 자궁 내 환경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소파술 이후 한 달 정도를 전후로 월경을 하는데, 만약 생리 2주기인 8주 이상 월경이 없다면 자궁내막 유착과 호르몬 분비 이상 등이 있지 않는지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다.

<백비한방병원 홍순박 병원장>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