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제 74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일’을 맞아 "유채꽃으로 피어난 희생자들과 슬픔을 딛고 일어선 유족들, 제주도민들께 추모와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5년 내내 제주 4·3과 함께해왔던 것은 제게 큰 보람이었다. 언제나 제주의 봄을 잊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임 중 2018년, 2020년, 2021년 세 차례 추념식에 참석했으나 올해는 SNS로 추모를 대신했다.

문 대통령은 "많은 시간이 걸렸다. 김대중 정부의 4·3 특별법 제정, 노무현 정부의 진상조사 보고서 발간과 대통령의 직접 사과가 있었기에 드디어 우리 정부에서 4· 3특별법의 전면개정과 보상까지 추진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아직 다하지 못한 과제들이 산 자들의 포용과 연대로 해결될 것이라 믿는다. 다음 정부에서도 노력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20년 제주 하귀리 영모원에서 봤던 ‘죽은 이는 부디 눈을 감고 산 자들은 서로 손을 잡으라’는 글귀가 선명하다"며 "제주는 상처가 깊었지만 이해하고자 했다. 이처럼 강렬한 추모와 화해를 보지 못했다"고 상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제주도민들의 간절한 마음으로 진실을 밝혀냈고, 군과 경찰을 깊이 포용해 준 용서의 마음이 오늘의 봄을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