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종로구는 각 지역을 찾는 시민들의 불편과 지역주민들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대한민국 최초로 ‘탄력주차’ 제도를 시행한다.

서울 종로구, 도봉구는 불법주차 민원이 많은 평창·부암·삼청동을 포함 총 8개 지역을 후보지로 확정하고 이르면 6월부터 탄력주차 시범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탄력주차 제도를 대표 발의한 종로구의회 여봉무 의장, 이재광, 전영준 의원은 "종로구 지역 특성 맞춤형 탄력적 주차면 제공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이와 같은 탄력주차 제도를 종로구에 도입하기로 했고, 주차민원을 완화하고 불법 주정차의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더욱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며 "전국 최초로 종로구에 탄력주차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동성아이텍 이용석 대표는  "티맵을 비롯해 다양한 채널과 협력을 확대해서 소비자 편의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서울시 주차난을 해소하는 탄력주차 운영 구역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맛집이 많은 지역의 점심과 저녁 시간에 미리 지정한 도로 일부를 주차장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지정된 도로 일부나 운동장, 공터, 건물, 거주자 우선 주차지역 등을 특정 시간대에 디지털화해서 시설물 설치 없이 GPS 기반으로 모바일 앱을 이용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를 구분하고 운영시간을 정하여 장소의 특성에 따라 탄력적인 주차장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즉, 지자체와 지역주민, 소상공인 등의 협의체에서 특정 장소를 탄력주차장으로 사용하겠는 협의가 이루어지면 별도의 비용 없이 플랫폼을 통해 GPS 위치기반 탄력주차장으로 지정해서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도로를 바닥에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매립하고 전기, 통신선을 연결하는 등 주차공간의 차량 주차 유무를 알 수 있는 데이터 전송용 시설물을 설치해야만 주차장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기존의 ‘주차허용구간’과는 차별화된다.

기존의 주차허용구간은 지방경찰청이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에 한해 특정시간에 주차를 허용하는 제도인데 한번 지정을 하게 되면 관행적으로 수년씩 지속되며 주변 상권의 변화로 주차가 필요 없어지는 허용구간이나 허용구간 부족으로 무분별한 과잉주차가 이어지며 지역 거주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주차 및 불법주차에 대한 엄청난 민원이 발생하게 된다.

결국, 특정 지역의 이미지가 주차 불편 및 분쟁으로 자칫 낙후된 지역이라는 인식을 주게 되어 거주민들에게 다양한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았다.

실시간 교통량 통계와 거주자 민원을 수렴하여 적정한 장소에 사전 지정된 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그렇지 않은 시간과 요일 등엔 사용하지 않는 방식을 적용한다는 탄력주차 제도는 4차 산업혁명 속에 사는 국민에겐 주차장 개념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통해 기존 주차장에 대한 선입견을 해소해줄 매우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주차제도라는 평이다.

이와 같은 정책과 기술을 적용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주차 차량은 정상적인 요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그 지역 거주자들이 해당 지역의 매장을 이용하기 위해 주차를 할 땐 지역의 정책에 따라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주차 및 불법 주정차에 대한 민원을 해결하게 되며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