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5일 "선거 과정에서 국민께 약속드린 (대선) 공약이 국정과제에 제대로 반영되는 일을 다시 한번 점검해달라"고 주문했다.

윤 당선자는 이날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인수위 간사단 회의를 주재하며 "분과별로 국정 과제들이 취합된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중 분과별 1차 국정과제에서 우선 추진해야 할 과제들에 대한 선별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당선자는 특히 "분과별로 현장방문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안다"며 "현장에 답이 있는 만큼 현장 목소리를 경청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시급하게 생각하는 문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예상되는 수요를 잘 파악해 늘 국가·국민 전체를 보고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회의도 형식보다 내실이 더 중요하다"며 "회의도 효율적으로 해서 짧은 시간 내에 다른 분과 업무 추진 현황에 대해서도 필요한 정보를 빨리 공유해달라"고 주문했다.

윤 당선자는 원희룡 기획위원장을 향해 "공약을 제시할 때는 나름대로 심층적으로 검토한 것이다. 검토 자료를 보면 왜 이런 공약을 국민들께 약속드렸는지 잘 아실 것"이라며 "공약 배경, 검토 자료 등을 충분히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산불 이재민 피해 지원과 관련, "집을 잃은 이재민 지원금 규정이 ‘주거비 1천600만 원·1인당 구호비 48만 원’이었다. 이 사실을 접하고 숨이 턱 막혔다"고 지적하며 지원 현실화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어 "시대가 변하고 물가가 오르고 국민 주거 환경이 변화됐다면 그에 맞게 주거 지원비를 인상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산불 재난지원금을 현실에 맞게 인상하는 것을 검토할 때"라고 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