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 제공

올해 캠프 그리브스의 소유권이 완전히 경기도로 이전됨에 따라 이곳을 DMZ 대표 평화관광 거점으로 만들려는 도의 캠프 그리브스 역사공원 조성사업 구상이 탄력을 받게 됐다.

6일 도에 따르면 국방부와 캠프 그리브스 ‘기부 대 양여 사업’의 최종 합의각서를 지난 4일자로 체결했다. 캠프 그리브스 기부 대 양여 사업이란 국방부 소유의 주한미군 반환 공여지인 캠프 그리브스를 경기도에 양여하는 대신, 이에 상응하는 군 대체시설을 도가 국방부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을 말한다.

캠프 그리브스는 파주시 군내면 DMZ 일원에 위치한다. 본래 주한미군이 한국전쟁 직후인 1953년 7월부터 2004년 이라크로 파병되기까지 50년간 주둔했던 민통선 내 유일한 미군 반환 공여지다. 이번 합의로 2012년 10월 도와 국방부 간 캠프 그리브스 활용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지 10년여 만에 캠프 그리브스를 역사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2021년 6월 군 대체시설 준공 이후 추진한 기부·양여 재산의 감정평가 결과를 기존 합의각서상 금액에 반영해 기부 대 양여 재산 규모를 이번 최종 합의각서 체결을 통해 확정했다. 이에 따라 도는 막사, 초소, 정비고, 창고, 훈련시설 등을 갖춘 25만2천637㎡ 규모의 군 대체시설을 국방부에 제공한다. 또한 국방부로부터 11만8천935㎡ 규모의 캠프 그리브스 부지를 넘겨받는다.

도는 올 상반기 중 관련 절차를 모두 마무리한 뒤 캠프 그리브스를 분단의 아픔을 되새기고 평화와 공존의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할 공간으로 만드는 역사공원 조성사업에 본격 돌입한다.

이를 위해 이달 중 국방부에 대체 시설 기부를 건의하고, 7월 이전까지 소유권 이전을 마칠 방침이다. 이어 올 하반기부터 화장실, 음식점 등 편의시설과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공사에 우선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르면 2023년 하반기 중 공식 개장하리라 내다봤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