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압산소챔버 전문 제조사인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윤석호 대표이사)가 나잠 어업인의 안정적 치료를 위해 의료용 1인용 고압산소챔버 2기를 강원 고성군 보건소에 설치했다.

이번 고성군보건소에 설치되는 1인용 고압산소챔버‘IBEX M2’는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의 제품으로, 서울아산병원,연세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인하대병원,전남대학교병원 등 고압산소 챔버의 우수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대학병원에 납품되고 있다.

함명준 고성군수는"이번 고성군보건소의 고압산소챔버도입은 타 지역으로 내원해야하는 고성군민들의 원거리 통원치료에 대한 불편함과 시간, 교통비 등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내고 지역에서 안정적인 치료를지원하고 지역산업인 나잠어업의 활성화를 위한 결정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나잠 어업은 별도의산소공급장치 없이 바다로 잠수하여 낫,호미,칼 등으로 수산물을 채취하는 어업으로 반복적인 잠수활동으로 인해 만성두통,마비,구토,현기증,관절통을 겪게된다.특히 나잠 어업인의 평균 연령대(60~70대)를 고려했을 때 원거리의 치료시설을 정기적으로 이용하기란 쉽지 않다.이에 고성군의 고압산소치료센터 설립을 통해 이들의 생계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와 관련해 서울성모병원 국제진료센터옥진주 교수는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고압산소치료센터의 이윤석 교수(응급의학과 전문의)를 초청, 지난 해부터 보건소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고압산소챔버 이론 및 실습 교육 진행 및 적절한 고압산소치료기 도입,운영을 위한 필요 기반 시설 등에 대한 자문과 만반의 준비 과정을 거쳤다.

옥진주 교수는 "단지 센터 개소 준비에 그치지 않고 개소 이후, 평일에는 서울성모병원에서 근무를 하고 주말에는 보건소에서 고압산소치료 관련 진료 봉사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고성군보건소는 대한고압의학회 허탁회장 (전남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강릉아산병원 고압산소치료센터오세현 센터장(대한고압의학회 인증평가 이사), 대한고압의학회 감사 반석동감독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고압산소치료센터의응급의학과 이윤석 교수(대한고압의학회 국제/교육이사)등이 참석한 가운데지난 15일 고압산소치료실 운영 개시와개소식을 마쳤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