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가 3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화성시장 후보 공천이 안갯속이다.

지난주 기존 6명의 예비후보가 3명으로 압축된 가운데 각종 의혹으로 고발 당한 서철모 현 시장의 공천을 놓고 당내 다른 예비후보는 물론 지역사회에서도 반발 기류가 형성되면서 자칫 진흙탕 싸움이 예견되기 때문이다.

25일 지역 정가와 화성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주 수원지검은 4개 시민단체가 서 시장의 부동산 매매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과 관련해 고발한 사건을 화성서부경찰서에 배당했다.

국민노동조합과 자유민주국민운동, 공정연대, 국민의인권과자유를위한변호사모임 등 4개 단체는 지난 4일 대검찰청에 서 시장을 업무상 배임, 공금유용, 투기 조장과 특혜 방조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서 시장이 소유한 일부 주택을 아들과 누나에게 넘긴 데 대해 차명 보유와 증여세 포탈 의혹을 제기했다. 또 서 시장 재임기간 진행된 금곡지구 개발사업과 관련, 특정 민간개발업체에 특혜 제공 의혹도 제기했다.

이 밖에도 이들은 서 시장이 8장의 업무추진비 법인카드를 발급받아 직원들에게 나눠 주고, 단체장 업무 추진과 무관한 용도로 과도하게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논란이 불거지자 민주당 화성시장 예비후보 4명은 최근 중앙당과 경기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 시장의 공천 배제를 요구했다.

3인 경선 후보에 포함된 진석범 예비후보는 "중앙당과 경기도당이 서철모 시장에 대한 의혹이 하나도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해 시민들에게 더 깊은 상처를 줬다"며 "이원욱 전략공천위원장이 서 시장의 후원회장을 맡는 한 경선 과정의 공정성은 이미 훼손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 100% 국민경선과 결선투표제를 실시해 시민들에게 공정하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3인 경선 후보에 포함된 진석범·정명근 예비후보는 이날 단일화에 합의했다. 두 예비후보는 단일화 방식은 추후 논의하기로 했으며, 조속히 단일화를 거쳐 한 명의 예비후보가 서 시장과 일대일 구도로 경선에 나서기로 해 화성시장 경선판이 크게 흔들릴 조짐이다.

화성=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