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일자리재단 노동조합은 26일 수원특례시 팔달구 경기도청 앞에서 이전지로 선정된 동두천시 캠프 님블 부지의 토양오염을 조사하고 임시 이전을 철회하라고 요구하며 구호를 외쳤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의 산하 공공기관 북동부지역 이전 정책에 따라 동두천시로 이전이 예정된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직원들이 ‘졸속 이전’이라며 기관 이전 철회를 촉구했다.

도일자리재단 굿잡 노동조합은 26일 수원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인권적이고 비효율적인 행정을 멈춰 달라"며 기관 이전 백지화를 도에 요구했다.

이들은 "이전지로 선정된 미군 반환공여지 캠프 님블은 1급 발암물질 페놀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음에도 도와 동두천시는 합리적 정화계획도 없이 (재단에) 도민의 세금으로 당장 오염된 땅을 사라며 매일 압박한다"며 "도는 공공기관 이전의 타당성과 올바른 평가 없이 불법 성토된 오염지 구입을 몰아붙이며 출퇴근시간이 5시간 넘는 동두천시로 당장 이전하라 강요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동두천시가 숨긴 불법 성토로 공모의 절차적 정당성에 심각한 하자와 위법성이 드러난 지금, 졸속 이전 추진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2019년부터 경기남부·북부지역 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방침에 따라 도 공공기관 15곳의 북동부지역 이전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도일자리재단의 경우 이전 대상지인 동두천시 소재 미군 공여지에서 기준치 이상의 유해물질이 검출되면서 절차가 지연 중인 상태이고, 이전을 앞둔 다른 공공기관 내 직원들의 불만도 여전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이 전 지사의 정책 승계에 대해 경기지사 여야 후보들의 입장도 상당 부분 엇갈려 차기 도지사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이전 정책의 지속 여부가 결론날 전망이다.

한편, ‘이 전 지사의 정책 계승’을 내세운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는 이날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균형발전과 형평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